정부가 대전을 비롯해 전국 10곳의 쪽방촌을 주거, 상업, 복지 기능이 결합된 공공주택 타운으로 정비한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우리 사회에서 최후의 거주지로 불리는 쪽방촌에 대해 지자체가 소규모 환경개선 사업을 펼치긴 했지만 정부 차원의 정비 사업이 나온 건 처음이어서 반길 일이다. 서울 영등포 쪽방촌이 첫 주거정비 사업으로 선정돼 주거, 상업, 복지타운으로의 변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성공적으로 추진되길 기대한다.

쪽방은 대개 6.6㎡ 이내의 공간에 부엌과 화장실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최저 주거기준에 미달하는 곳으로 세입자는 보증금 없이 월세나 일세를 지불하며 사는 주거지다. 대전 쪽방촌 역시 대전역을 중심으로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벌집 형태로 건축됐다. 3.3㎡ 안팎의 쪽방이 1500여 개에 달하고 900여 명이 거주하는 걸로 파악된다. 이들은 평균 22만 원의 임대료를 내고도 단열이나 난방 등은 고사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한 최악의 주거환경에 놓이면서 도시 빈곤층으로 분류된 지 오래다. 쪽방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지만 되레 임대료 상승이란 역효과로 이어져 기존 주민이 쫓겨나고 그 빈자리에 새로운 쪽방주민이 유입되는 빈곤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영등포 쪽방촌 정비 사업은 영등포구청의 끈질긴 정부 설득으로 추진된 것이란 점에서 본받을 만하다. 쪽방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쪽방촌 정비를 국토부에 건의하고 마침내 정비계획이 구체화돼 실행을 앞두고 있는 것이다.

대전 쪽방촌 역시 정부 정비계획에 포한된 이상 대전시나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인 행정 행위가 요구된다. 대전은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사업방식을 적용할 거라 한다. 정부가 지자체 제안을 받아 대상 지역을 선정할 모양인데 대전지역 특성을 살린 쪽방 정비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야 하겠다. 침체된 원도심의 활력을 불어넣는 그런 계획도 괜찮을 듯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