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서울 영등포 등 전국적 정비사업 추진… "지역 특성에 맞춰 단계적으로 추진 할 것"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안. 임대료가 큰 폭으로 낮아진다.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안. 임대료가 큰 폭으로 낮아진다.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영등포 일대 등 전국 쪽방촌 10곳을 주거, 상업, 복지 기능이 결합된 공공주택 타운으로 정비한다.

국토교통부, 서울시, 영등포구는 20일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영등포 쪽방촌은 1970년대 집창촌,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곳으로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대거 몰리면서 최저주거기준에도 못 미치는 노후불량 주거지로 자리 잡았다.

현재 360여명이 거주 중이며, 평균 22만원의 임대료를 내고도 단열, 단음,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매우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다. 무료급식소, 무료진료소 등에서 쪽방 주민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화재, 범죄 등의 위험에 상시 노출되어 있으며 알코올 중독, 우울증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자살이나 고독사가 발생하고 있다.

영등포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하며 쪽방 일대 총 1만㎡에 쪽방주민들이 재입주하는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 등 총 1200 가구 주택을 공급한다. 영등포구·LH·SH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영구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취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가 들어선다. 행복주택단지에는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 지구지정하고 2021년 지구계획 및 보상, 20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쪽방 주민들은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2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된다.

이번 10곳의 쪽방촌 정비계획에는 대전시도 포함됐다. 대전 지역에는 정동과 원동 등 대전역 일대에 쪽방촌이 형성돼 있다. 이곳의 사정도 열악한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정비사업 추진 방식은 지역별 특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주거, 상업, 복지 기능이 결합된 공공주택 타운으로 정비한다는 큰 틀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김승범 공공택지기획과장은 "지역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영등포와 같은 방식이 모두 적용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면서 "도시재생사업 연계 등 다양한 사업방식을 적용하고, 연내 1-2곳에 대한 지자체 제안을 받아 대상 지역을 선정해 지자체와 함께 정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 조감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 조감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