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의 통합 협의체가 21일부터 가동되면서 삐걱대던 보수통합 논의에 속도가 붙게 됐다.

물밑 창구가 공식 창구로 단일화되면서 실질적인 논의가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이날 당대표단·청년연석회의에서 "오늘부터 한국당과의 당 대 당 협의체가 정식 출범한다. 오늘부터 양당 간 단일 공식 창구가 출범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양당 협의체 구성은 새보수당의 요구를 한국당이 전날 수용하면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보수통합 가치 및 방향 논의,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신설 합당 로드맵 논의 등 양 갈래로 나뉘어 통합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통합 논의를 주도해온 혁통위의 역할이 다소 축소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우선 혁통위의 활동을 존중한다는 방침이다. 양당 협의체가 통합 논의를 당분간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한 점도 혁통위를 고려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국당은 논의의 연속성을 위해 혁통위에 참여하는 김상훈·이양수 의원 중 한 명을 양당 협의체에 투입하기로 했다. 새보수당에서는 한국당과 물밑 대화를 해온 유의동 의원 등이 거론된다.

다만 총선까지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서둘러 통합 논의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황 대표와 유 위원장이 직접 담판을 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양당 내부에서는 `설 전 큰 틀 마련, 2월 초·중순 신당 창당`을 목표로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양당 협의체가 몇 가지 걸림돌을 해소한 뒤 황 대표와 유 위원장이 만나 `신당 밑그림`을 결정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양당이 `통합 후 신당`이라는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총선 공천을 비롯해 이른바 지분을 둘러싼 갈등이 언제든 불거질 수 있다.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이 첫 충돌 지점으로 꼽힌다. 정계 복귀를 선언하고 최근 귀국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과 우리공화당과의 통합 문제도 양당 간 통합 논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