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에서 세잔까지展 4월19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르누아르 꽃병의 장미 Roses in a Vase, ca.1880
르누아르 꽃병의 장미 Roses in a Vase, ca.1880
전 세계 미술관람객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으며 중요한 미술 사조인 인상파 전시가 열린다.

컬쳐앤아이리더스는 4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모네에서 세잔까지: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걸작展`을 운영한다.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폴 고갱, 폴 세잔 등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대표 화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로 세계 최대 박물관인 예술살렘 이스라엘 박물관 컬렉션에서 엄선한 인상주의 106점의 명화를 `원작`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세계 최대 박물관인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 컬렉션에서 엄선한 인상주의 106점의 명화로,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운동의 한 갈래인 인상주의 작품과 작가들이 현대 예술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 이 전시에는 인상파의 창시자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최고 걸작으로 잘 알려진 수련 연작 중 그가 시력을 잃기 전 완성한 `수련 연못(Pond with Water Lilies·1907)`이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되며,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폴 고갱, 폴 세잔 등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대표 작가들의 작품도 선보인다.

`인상주의`라는 용어는 1874년 독립 예술가 단체인 무명화가 및 조각가, 판화가 연합이 전통적인 가치를 지닌 연례 공식 전시회인 살롱에서 거부당하자 그들만의 전시회를 조직하기로 결정하면서 만들어졌다.

그 중 첫 번째 전시회는 사진작가 나다르(Nadar)의 스튜디오에서 열렸는데, 한 비평가는 클로드 모네의 유화 작품 `인상, 해돋이(Impression Sunrise Sunrise)`를 보고 "이것은 단지 `인상주의`에 불과하다"라고 한 것에서 유래됐다. 이 전시를 보러 온 사람은 3000명이었으며, 대부분의 관람객들은 그림의 일상적인 주제와 대담한 붓 터치에 매우 충격을 받았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색채와 붓 터치, 혁신적인 구성, 주제 선택은 예술적 이론과 실천을 변화시키고, 19세기로 접어들면서 회화 혁명의 길을 열었다. 1874년부터 1886년까지 총 8회에 걸쳐 인상주의 전시를 개최하였지만 더 이상 이 운동의 지속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후에 인상주의 영향으로 시작된 "후기 인상파"로 특징지어지는 예술가들은 일상적인 주제를 덜 선택하여 작업하는 경향을 보이며, 구성과 실행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을 가졌다. 예를 들어 세잔의 작품은 더 상징적이고, 고갱의 경우는 보다 더 체계화 되었으며, 쇠라는 슈브뢸의 색채 대조법을 응용하고, 반 고흐의 작품에서는 보다 개인적으로 표현하였다.

프랑스 이외의 인상주의 운동은 미국의 예술가 차일드 하삼, 독일의 막스 리베르만과 레세르 우리의 작품에서 볼 수 있다.

이 전시는 4섹션으로 나뉘어 바르비종파 예술가들의 외광파 화풍을 시작으로 인상주의의 탄생과 발전을 거쳐 후기 인상주의 예술가들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수경과 반사, 자연과 도시 풍경, 인물 및 정물화의 주제로 살펴본다. 초반 공개됐을 때 부정적인 반응을 가져 왔던 인상주의가 어떻게 근현대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높이 평가 된 미술 사조가 되었으며 현대 예술가들에게 어떤 영감을 불어 넣는지 알아본다.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규모가 큰 문화 기관이며 세계 유수의 미술 및 고고학 박물관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1965년 설립이래, 연간 800여만 명이 방문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중요한 고고학박물관이다. 선사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성서와 고고학 유물, 유대인 유물, 아프리카와 북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및 극동 지역의 예술 작품, 희귀 원고에서 고대 유리 작품과 조각 작품 등에 이르는 유물을 포함하여, 유명 미술 작품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약 70년 동안 전 세계 후원자들의 후원에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은 전 세계 문화와 예술을 대표하는 약 50만 개에 이르는 다양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전시는 오전 10시-오후 7시까지 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성인 1만 5000원, 청소년 1만 2000원이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클로드 모네 수련 연못 Pond with Water Lilies, 1907
클로드 모네 수련 연못 Pond with Water Lilies, 1907
폴 고갱 우파우파(불의 춤) Upa Upa (The Fire Dance), 1891
폴 고갱 우파우파(불의 춤) Upa Upa (The Fire Dance), 1891
에드가 드가
에드가 드가 "장애물 경마"있는 스튜디오 내부 Studio Interior with "The Steeplechase", 1880-81
폴 고갱 개가 있는 풍경 Landscape with Dog, 1903
폴 고갱 개가 있는 풍경 Landscape with Dog, 1903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