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모들과 대책회의서 '선제조치' 지시... 28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 긴급경제장관회의도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가 확산됨에 따라 발원지인 중국 우한 지역에서의 입국자 전수조사를 포함한 선제조치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참모진들과 오찬을 겸한 대책회의에서 "증세가 뒤늦게 나타나기에 현재 어떻게 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전수조사를 지시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설 연휴 기간에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전체 상황을 지휘했었는데, 컨트롤타워에서 전체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파악해 지휘를 적기에 제대로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며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군 의료 인력까지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 가능한 모든 자원을 총 동원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달라"고도 언급했다. 관련 증상이 있을 때 곧바로 병원에 가지 말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긴급 전화번호인 `1339`로 연락해 조치를 받도록 하는 정부 지침을 국민이 널리 알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한 것 역시 2차 확산 차단을 위한 홍보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해 철저히 점검할 것을 지시했으며, 이에 따라 정부는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정부차원의 총력대응을 위해 오는 30일로 예정됐던 교육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의 대통령 업무보고도 연기됐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