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검증위선 황운하 총선출마여부 판단... 현역 하위 20% 통보도

여야가 4·15 총선을 위한 공천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28일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들에 대한 통보를 진행했다. 또 이날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총선 후보자로 `적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반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에게는 불출마를 권고했다. 자유한국당도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 마련에 착수하는 등 본격 움직이고 있다.

원혜영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현역 의원 하위 20% 대상자 22명에게 개별 통보를 시작했다.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평가에 따라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들은 공천 경선 과정에서 득표 20%를 감산하는 불이익을 받게 된다.

민주당 공직후보자검증위원회는 4·15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황 전 청장을 총선 후보자로 낙점했다.

진성준 후보자검증위 간사는 이날 "황운하 전 청장은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받는 것과 관련해 경찰청으로부터 첩보를 받아 수사에 착수했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하고 있다"며 "또 검찰 수사도 성실히 받겠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어 후보자로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후보자검증위는 김 전 대변인과 정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권고했다. 김 전 대변인의 `부동산 논란`, 정 전 의원은 2018년 `성추행 의혹` 보도 등으로 부담을 느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오는 29일 공관위 3차 회의를 열어 대국민 여론조사를 포함한 컷오프 기준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공관위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27일 회의에서 현역 의원들에 대해 여론조사를 하기로 의결했다. 총선기획단이 `현역 의원 33% 컷오프` 목표치를 제시한 만큼 여론조사를 거친 뒤 `물갈이 명단`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등 영남권, 수도권, 충청권 등 지역별 차이를 반영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후보 적합성, 재당선 가능성을 평가하는 동시에 당 지지율과 개인 지지율 격차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세는 우세하지만 개인 지지율이 이에 못 미치면 물갈이 대상이 될 수 있다.

당 일각에선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못 미치는 영남권 현역 의원들이 대거 물갈이 명단에 오르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컷오프 기준에서) 여론조사가 굉장히 중요하므로 그 결과가 기본이 돼야 하지 않나"라며 "컷오프 기준은 내일 공관위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