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공관위원장 기자회견 통해 발표...김병준 세종 공천 예정, 황교안은 서울 종로 예비후보 등록

4·15 총선에 출마하는 자유한국당 지도자급 인사들의 출마 지역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2일 경남 양산을에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맞붙겠다고 밝힌 홍준표 전 대표의 제안에 대해 "절반의 수확"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잘못된 장소`를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의사를 피력함으로써 절반의 수확은 거뒀다"고 말했다. 자신의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출마를 고수해 온 홍 전 대표는 공관위가 거듭 서울로 `험지 출마`를 요구하자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을에서 `양산 대전`을 치르겠다고 타협안을 제시했다.

이곳은 홍 전 대표에 앞서 경남지사를 지낸 김두관 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는 여전히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고향 출마`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 공관위가 경남 창원성산 출마를 간곡히 요청할 경우 이를 끝내 거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창원성산의 현역 의원은 정의당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별세로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같은 당 여영국 의원이다.

김 위원장은 "어디로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의) 지역구를 하느냐는 건 추후 공관위에서 엄정하고 밀도 있게 논의한 다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당의 험지 출마 요구를 수용한 김병준 전 위원장은 세종 출마가 유력시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앞서 종로 출마 의사를 밝힌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빅대결`이 예상된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