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제21대 총선에 앞서 정치권의 이합집산이 활발해 지면서 지역 표심의 향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야권의 통합 혹은 창당이 대거 이뤄지고 있는 만큼 향후 여당의 지지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

2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둔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3개 정당은 오는 24일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신당 명칭은 `민주통합당`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이를 허가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명칭이 필요하게 됐다.

이에 앞서 지난 17일에는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미래를 향한 전진4.0을 합친 `미래통합당`이 공식 출범했다. 보수진영의 통합은 2016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안 국회 가결 이후 새누리당이 분열한 지 3년 여만이다.

또 실용적 중도를 내 건 안철수 전 의원이 창당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민의당`은 중앙당 창당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안 위원장은 지난 16일 국민의당 대전시당 창당대회에 참석, "이제 좌파, 우파라는 이념과 진영 대결로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 당이 본격적으로 선거판에 가세하게 되면 이번 총선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기존 정당을 합쳐 대략 5당 경쟁 구도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지난 20대 총선 당시와 비교하면 민주당과 정의당을 제외한 주요 정당의 이름이 바뀌거나 사라졌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유권자들의 혼란 등 선거과정에서 각종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역대 선거를 통틀어 정치권의 이합집산이 심한 상황으로 보여진다"며 "여기에 비례정당 등 다수의 정당이 더해지면 투표에 나서는 유권자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고, 정치 발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최근 통합 혹은 창당 예정인 정당 등은 국민의 선택이나 지지보다는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른 것"이라며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