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충남 논산·계룡·금산지역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TV토론회에서 공방을 벌였다.

김종민(민주당)·박우석(통합당)·한민희(민생당) 후보는 8일 KBS 대전방송총국에서 열린 논산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TV 토론회에서 참석해 경쟁 후보들의 공약을 검증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들의 공방은 과거 김 후보가 한 발언들에서부터 시작됐다. 박 후보는 "과거, 김 후보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유학을 가든 대학원을 가든 동양대 총장상이 왜 필요하냐`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며 비판했다. 이어 박 후보는 국회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김 후보가 조국 사태를 비판하던 야당 의원을 향해 `내가 조국이냐`며 소리친 상황을 언급하며 "야당 의원에게 수치심을 주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위성 정당 설립 여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도 `명분을 만들면 된다`는 발언으로 논란이 됐었다"고 주장해 김 후보의 과거 발언들을 잇따라 비난했다. 이를 두고 김 후보는 "모두 다 해명하기에는 시간이 없어 말씀드리긴 어렵다"면서도 "언론에서 내 발언에 대해 앞뒤를 생략한 채 전한 것이다.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봐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공약 이행률을 두고도 논쟁은 이어졌다. 한 후보는 "김 후보 공약이행률은 20대 국회의원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며 "90개 달하는 공약 중 실현 가능성 있는 것이 얼마나 되냐"며 포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잘못된 서류 처리 때문"이라며 "일부 언론에서 정정보도가 나간 사안이다.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보라"고 맞섰다.

두 후보의 신경전은 과열 양상을 보이기도 했지만, 김 후보의 칼끝은 박 후보에게로 향했다. 김 후보는 "미래통합당은 마스크 5부제를 사회주의 배급제라고 하는 등 사사건건 발목만 잡는다"고 선공했다. 박 후보는 "건전한 여당이 있어야 건전한 야당도 있는 것이다. 여당이 건전치 못해 미래로 갈 수가 없다"고 응수했다.

이어 박 후보는 "(민주당의)위성정당 논의 과정에서 명분이야 만들면 된다고 했다"며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상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언론에 앞뒤가 잘려 전달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설명할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두 후보의 언쟁은 `조국 사태`를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박 후보는 "조국이 윤석열 총장으로부터 억울한 누명을 썼다고 생각하는지 김 후보의 견해를 밝히라"고 압박했다. 김 후보는 "죄가 있다면 재판부에서 명명백백하게 처벌하면 된다. 현재 재판중인 사안을 가지고 논한다는 건 부적절하다"고 일축했다. 이어 박 후보가 "논산 시내 시장에서 김 후보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고통을 겪는다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하자 김 후보는 "허위 사실 유포다. 조국 사태의 본질은 검찰이 과잉수사를 하지 마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