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코레일이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한 4차 민간사업자 공모에 들어간 모양이다. 3차례나 사업자 공모에 실패하면서 역세권 개발사업이 10년 넘게 제자리걸음이어서 업체 선정에 이어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를지 관심이다. 실패를 경험 삼아 4차 공모에 들어가는 만큼 이번엔 반드시 사업자 선정에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그나마 4차 공모에 기대를 거는 건 그동안 공모 과정에서 지적된 것들이 어느 정도 걸러진 측면이 있어서다. 2008년 첫 사업 추진 때부터 3차에 걸친 공모를 가졌지만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번번이 민자 유치가 좌절된 바 있다. 그래서 이번 4차 공모에서는 사업성을 대폭 강화하는 쪽으로 사업 추진계획을 변경했다. 그랬더니 대형 건설사와 금융사 등 50여 곳이 넘는 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눈에 띄는 유인책으로는 상업시설 부지가 너무 커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이를 축소해 사업성을 높이고 사업 방식도 임대방식에서 매각과 임대를 혼용하는 방향으로 맞춘 점이다. 주거비율과 용적률을 대폭 상향하고 업체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공공기여 면적도 3분의 1 수준으로 줄여 사업자 부담을 최소화한 것도 관심을 끌게 했다.

그런데 역세권 개발사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기준을 새로 마련한 점이 거슬린다. 대형사업 추진 시 수반되는 상생기금과 지역인재 채용 등 상생협력 이행계획 이외에 반드시 문화시설을 건설할 수 있도록 규정을 의무화 한 것이 그렇다. 공모 때마다 이런저런 조건 때문에 고배를 마신 전력이 있다 보니 업체로선 부담 아닌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역 인재를 채용하고 지역 업체를 더 많이 참여케 하는 건 바람직한 현상이다. 3차례나 공모에 실패한 우여곡절을 겪은 만큼 공모에 임하는 업체가 부담을 가져서는 안 되겠기에 하는 얘기다. 아직까지 공공성 강화 기준에 대해 이렇다 할 이견을 보이는 업체가 없는 점은 다행으로 보인다.

예전보다 많은 업체가 관심을 보임에 따라 역세권 공모사업의 전망이 밝아 보인다. 무엇보다 역세권이 대전 혁신도시 후보지에 들 것이란 점이 호재로 등장하면서 공모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 무르익어 가고 있는 듯하다. 이번이 마지막 공모로 알고 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이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