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10개 자치단체가 보령-대전-보은을 잇는 이른바 `충청권 광역 고속도로` 건설 공동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고 한다. 지난달 충청 광역 고속도로 건설 합의서 서명에 이은 두 번째 단체 행동이다. 대전과 충북 등 내륙지역민들의 서해안 접근성은 높이기 위해선 이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던 터이다. 이런 와중에 고속도로 구간을 경유하는 광역 및 기초단체들이 공동으로 정부에 요구하고 나선 점은 시의적절해 보인다. 지자체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섬에 따라 고속도로 건설이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올해 정부의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총연장 122km, 4차선으로 건설할 이 고속도로는 지난해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된 점과 타당성 평가 용역에서 비용편익분석 결과가 예상보다 높게 나와 충분한 경제적 타당성을 갖췄다. 대전시의 자체 용역 분석결과 경제성이 1 이상으로 높게 나온 점은 가능성을 밝게 해주는 대목이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충남 서해안과 경북 동해안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게 되면서 중부권 광역경제 벨트를 구축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보은과 보령의 관광산업이 더욱 빛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보은은 지역특화 스포츠 관광산업이 더 뜨게 될 게 뻔하다. 해마다 체육 선수들의 여름철 전지훈련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어서 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다. 서해의 중심 관광지인 보령은 전국 최대 규모의 대천해수욕장과 신비의 바닷길 무창포해수욕장, 세계적 머드축제 등 해양문화 관광의 도시 이미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동해·남해와는 또 다른 해양 콘텐츠를 맛보게 될 전망이다.

이 고속도로는 국토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지난해 청양-보령을 잇는 국도 36호선이 확장 개통됐지만 여전히 많은 시간이 걸리는 모양이다. 서해안의 대표적 관광지로 꼽히는 곳이 고속도로가 없는데다 접근성 마져 떨어져 충남의 사각지대로 남아서야 되겠는가. 충청권 지자체들이 제2차 건설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니 만큼 정부에서도 이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적극 행정을 통해 중부권 500여만 명의 삶의 질을 높여줘야 한다. 충청권 광역 고속도로 건설로 이들 지역이 새롭게 도약하는 기폭제가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