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표 도의원 부지선정 의혹 제기, 도교육청 "당진이 태안보다 평가 앞서" 반박

충남도교육청 교육휴양시설 사업대상지 항공사진. [사진=당진시 제공]
충남도교육청 교육휴양시설 사업대상지 항공사진. [사진=당진시 제공]
충남도교육청 교직원 휴양시설 부지 선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도교육청은 최근 휴양시설 후보지로 당진 삽교천 일원을 최종 선정했고, 이에 대해 태안을 지역구로 둔 홍재표 충남도의원과 태안지역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홍의원은 부지선정과 관련, 교육행정 질의를 통해 선정 과정을 철저하게 따져 묻는 것은 물론 수사 의뢰까지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충남 교직원 휴양시설은 교육·연수, 숙박, 부대시설 등을 갖춘 종합교육휴양시설로, 450억 원가량의 예산이 투입돼 2024년 완공 예정이다.

홍 의원은 교육청 조례상 위원회 운영 시 공무원이 전체의 40%를 넘길 수 없도록 규정돼 있지만, 휴양시설 선정 건립추진위원 13명 중 10명이 교육청 소속 공무원인 점을 지적했다.

또한 부지 선정 용역기관이 지난 1월 교원 44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태안이 당진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점수에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홍 의원은 "건립추진위는 자문 성격이 아닌 표결을 통해 부지를 선정한 심의 기구다. 위원 구성에 문제가 있는 만큼 첫 단추부터 잘못 꿴 셈"이라며 "당장 건립이 가능한 태안을 놔두고 3년 가까이 유예기간을 주면서 당진을 선정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철저히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휴양시설 대상지를 선정했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은 부지선정 및 건립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후보지 평가를 진행해 당진이 △사업부지 적합성 △개발추진 용이성 △환경보전성 등 10개 항목에서 태안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온라인 여론조사는 단순히 휴양시설에 대한 교직원들의 바람과 건의사항을 알기 위한 용도였고, 태안과 당진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 조사 항목은 없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또한 교직원 59명과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 평가를 통해 교직원 수요를 건립지 선정에 반영했다는 입장이다. 건립추진위 구성 의혹에 대해서는 추진위가 부지 선정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례 위반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태안은 국유지와 군유지, 사유지 등으로 구성돼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은데다 당진이 제시한 인센티브가 더 좋았다"며 "인프라가 갖춰지면 들어가기 위해 당진에 3년 유예기간을 줬다. 태안이 선정됐어도 마찬가지다"고 말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