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자치구들이 주요현안과 역점시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局)을 신설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섰다.

22일 대전 지역 자치구에 따르면 서구를 제외한 각 자치구가 적게는 인원을 늘리거나 크게는 국을 신설하는 등 내달 1일 조직개편을 앞두고 행정절차를 마무리했다.

각 자치구 중 가장 큰 개편 폭을 보인 곳은 유성구이다. 유성구는 기존 4국(행정지원국, 사회복지국, 안전도시국, 자치혁신국)에서 `생활환경국`을 신설해 5국 체제로 운영될 계획이다. 또한 기존 3개 과(교통과, 공원녹지과, 환경과)를 주차관리과, 녹지산림과, 청소행정과 등으로 각각 분과해 생활환경국에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새롭게 신설되는 `미래전략과`를 합하면 모두 4개과가 늘어나 5국 29과로 조직 정비를 마쳤다.

동구는 `관광문화경제국`을 신설해 `관광 동구`를 이끌어 가겠다는 복안이다. 동구는 기존 3국(자치행정국, 생활지원국, 안전도시국) 체제로 운영됐지만 관광문화경제국을 신설해 총 4국 체제로 개편됐다. 관광문화경제국 산하에는 관광문화체육과, 일자리경제과, 공원녹지과, 평생학습과 등이 자리잡았다.

중구와 대덕구는 새로운 국이 신설되지 않았지만 인력과 과(課)를 늘렸다.

중구는 사무조정과 인력증원에 나섰다. 23명 직원을 증원하고 복지 3과(복지정책과, 사회복지과, 여성가족과) 부서에 대해 사무조정을 진행했다.

대덕구도 내달 1일부터 2개 과가 신설된다. 기존 에너지경제과에 소속된 에너지 팀을 분리해 `에너지과학과`를 신설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감염병 예방에 따른 대책으로 `건강정책과`를 신설해 기존 보건행정과와 같이 투톱 체제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서구는 인력증원 등 올해 하반기 조직개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내년 상반기 조직개편을 위해 안을 만들어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이번 하반기 조직개편은 자치구별 특성에 따라 이뤄졌다는 평가다. 가장 큰 개편 폭을 보인 유성구는 인구증가와 도시개발 사업 등으로 몰려드는 인구 수요를 대비해 국과 실과를 늘린 것처럼 각 자치구 실정에 맞게 개편됐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민선7기 하반기를 맞아 주요현안의 동력 확보와 새롭게 추가된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며 "조직개편을 통해 인사적체 해소 등 공무원들의 사기를 올릴 수 있고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는 기대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