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절차도 진행 안 돼… 정관 2개월내 후임자 선임 불투명
코로나19 사태속 예술인 복지사업 등 추진 차질 우려

대전문화재단 [사진=대전일보DB]
대전문화재단 [사진=대전일보DB]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절차 지연으로 인한 업무 공백 장기화로 지역 문화예술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재단은 지난달 27일 박동천 전 대표이사가 임기를 1년 3개월 남겨두고 사표를 제출하고, 이희진 문화예술본부장까지 임기 만료로 지난달 31일 퇴직하면서 현재 조직 내 업무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컨트롤타워가 부재한 상황이다. 또한, 공석이 된 대표이사 직무대행으로 재단 정관 제11조 2호에 따라 당연직 이사인 한선희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이 맡고 있지만, 오는 7월 1일 대전시 하반기 인사 단행으로 새로운 국장의 부임을 앞두고 있어 조직 정비, 업무 파악 등 직무대행 역할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지역에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로 문화·예술 활동이 급격하게 움츠러든 가운데 지역 예술가들은 하루빨리 차기 대표이사가 선임돼 재단이 정상화 궤도에 들어서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단의 대표이사와 본부장 등 결정권자의 부재가 예술가 지원사업 등의 업무공백으로 이어질까 봐 우려된다"며 "하루빨리 차기 대표이사가 선임돼 재단의 사업 추진과 지원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논의와 소통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시에서는 재단의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절차가 시작도 안 돼 당분간은 업무공백이 지속될 전망이다. 재단 정관 제13조 3항에는 대표이사와 선임직 임원 중에 결원이 생기는 경우 그 후임자를 2개월 이내에 선임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박 전 대표이사가 사표를 제출한 기준으로 시는 오는 7월 27일까지는 차기 대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 하지만 후임자 선임을 1개월여 남은 시점에서 아직 공모조차 진행되지 않고 있다.

시는 오는 29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공모·선임 절차,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임추위의 경우 시에서 2명, 시의회에서 3명, 이사회에서 2명의 추천을 받아 7명으로 구성된다. 후보자는 약 15일 정도 공고를 통해 모집하며 임추위에서 서류·면접 심사와 선정 등을 거치고 대전시장의 결정 추천과 신원조회 등을 통해 최종 임명자를 뽑는다.

시는 임시 이사회를 거쳐 20여 일 안에 속전속결로 차기 대표이사를 선임한다는 방침이지만 절차상 법적 기한으로 인해 보통 40여 일이 소요돼 정관 기간 안에 선임은 불투명하다.

시 문화예술정책과 관계자는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위한 2명의 시 추천 인원은 이미 받아놓은 상태이며 7월 초까지는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다"며 "후보자 공고를 긴급으로 하고 신원조회, 결정 추천 등 과정을 신속하게 진행해 7월 말까지는 재단의 차기 대표이사를 선임하겠다"고 밝혔다.김동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