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덕순 일자리 수석 라디오 출연해 '공정성 논란' 확산 차단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25일 인천공항 보안검색원 등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 "현재 공사에 취업준비를 하는 분들의 일자리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황 수석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자리에서 "이 직종은 기존의 보안검색직원, 소위 비정규직으로 일하시던 분들의 일자리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일축했다.

기존 비정규직으로 채용돼 보안검색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은 신입 공채와는 무관하다는 것으로, 취준생들을 중심으로 제기하는 `공정성 논란` 확산에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황 수석은 정규직 전환자를 모두 신규채용하는 하는 것에 대해선 "일하던 분들이 갑자기 자기의 일자리를 잃고 나가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것 또한 공정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2017년 5월을 기점으로 해서 그 이전에 들어온 분들은 인성검사나 적격심사 같은 것들을 거쳐서 전환을 하지만 그 이후에 들어온 분들은 전환될 일자리라는 걸 알고 들어온 분들이기 때문에 사실은 보안검색요원들이라도 필기시험 같은 공개채용 절차를 또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정규직으로 근무 중이던 보안검색원을 퇴사 처리 후 신규 공채 절차를 다시 밟도록 하는 것이 공정하다는 기존 정규직과 취준생들의 주장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해 정규직 전환을 약속했던 2017년 5월 12일 이후 보안검색원으로 입사한 비정규직들은 정규직 전환 가능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사했기 때문에 채용계약을 갱신하는 시점에 필기시험과 같은 공채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들의 연봉이 5000만 원으로 뛴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취준생들이 준비하던 일자리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의견인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며 "현재 자리에 따라 다르지만 보안검색 직원들이 받는 임금이 3300만 원 또는 3800만 원 이렇게 이야기하는 곳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분들이 곧바로 그 임금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합의에 따라 단계적으로 올라갈 것"이라며 "이번 전환된 분들이 200만 원 정도 임금이 올라가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황 수석은 이번 인천공항 정규직화를 둘러싼 논쟁이 뜨거워진 배경에 대해 "청년들의 취업난이 사실은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진단한 뒤 "그 부분에서는 정부도 여전히 중요한 책임감을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