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석열 연일 압박, 통합당 추미애 아들 의혹 해명 요구

여야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두고 연일 비난수위를 높이고 있다.

여당은 6일 윤 총장을 향해 `검언유착 의혹 수사에서 손을 떼라`는 추 장관의 적법한 수사 지휘를 받아들이라고 거세게 압박하는 모습이다. 반면 통합당은 추 장관의 `아들 카투사 황제복무 의혹`을 파고들면서 프레임 전환에 나섰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에 마치 이의제기권이 있는 것처럼 장관 지휘를 수용하지 않고 검사장을 모아 대응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법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라며 "장관이 총장을 지휘·감독할 수 없다면 어떻게 검찰사무 최고 감독자 역할을 할 수 있느냐"고 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윤 총장은 검언유착의 본질을 훼손하고 수사 공정성 시비를 일으킨 장본인"이라며 "결자해지 차원에서 수사 지휘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총장이 장관 지휘에 따라야 하는 것은 상식이고 법 체제"라며 "그게 안 되면 지휘체계가 흔들리므로 나라 근간이 흔들리는 셈"이라고 경고했다. 김종민 의원도 한 라디오에서 "장관이나 대통령의 지휘·감독을 거부한다면 대한민국은 안 돌아간다"며 "대한민국의 기본적인 공적 질서를 위해서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치 전체 검사가 장관의 지휘와 그 뒤의 대통령 지휘에 저항하는 듯한 모양새를 만들어버린 것인데 정치라고 본다면 잘못된 정치"라며 "윤 총장이나 검찰의 일부 분들이 대통령과 장관을 이길 수가 없다. 가능하지 않은 일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범계 의원은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지휘를 따르되 특임검사를 지명하고 현재 수사팀의 일부를 특임검사팀에 보내는 절충안을 제시했다.

열린민주당은 윤 총장에 대한 징계와 형사 처벌 가능성도 언급했다.

통합당은 추 장관의 `아들 카투사 황제복무 의혹`을 파고들고 있다. 성일종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추 장관 아들 서씨의 2017년 6월 군 복무 당시 휴가 미복귀는 휴가연장 신청이 불허된 상태에서 벌어진 사실상 탈영이었으며, 이를 상부에 보고하기도 전에 상급부대에서 휴가연장 지시가 내려왔다고 당일 보고책임을 맡았던 당직사병이 말했다"는 언론 보도를 전했다. 그러면서 성 비대위원은 "`우리 엄마` 추 장관은 답해야 한다. 당시 추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다. 젊은 청년들에게 집권당 대표였던 추 장관은 (자신의) 특권과 반칙의 모범사례가 부끄럽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우리 엄마`는 해당 당직사병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리 엄마도 추미애 같으면 좋겠다"고 적은 것에 빗댄 표현이다. 정원석 비대위원도 "아직도 의혹투성인 아들의 황제 복무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히고 하루빨리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통합당은 추 장관과 윤 총장, 그리고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사이에 공방이 벌어지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수사를 특별검사가 맡아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와 관련 주호영 원내대표는 "누구나 승복할 수 있는 수사 수단은 국회에서 추진하는 특검 제도밖에 없다"며 "중립성 시비를 피하려고 한다면 추 장관이 먼저 특검을 요청하고, 그것이 안 될 때는 국회가 나서서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