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항원신속진단기술' 개발…15분 내외에 붉은색선 표시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임신진단키트처럼 육안으로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김홍기 박사 연구팀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원 신속 진단 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기술은 항원·항체 결합 반응을 활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15분 내외에 맨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채취한 검체 시료를 샘플 패드에 흡수시킨 뒤 대조라인과 실험라인의 색 변화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대조라인은 결합 반응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는지를, 실험라인은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각각 알려준다.

각 라인에는 붉은색 나노입자를 포함한 항체가 있어 항원(바이러스)과 반응 시 붉은색 선이 표시된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도 다수 확보했다.

현재 진단법으로 활용되는 분자진단(PCR)과 병행 시 현장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는다.

화학연은 기업에 기술이전과 함께 올해 안에 기술 개발을 완료해 제품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구에는 `신종 바이러스(CEVI) 융합연구단`에 참여하는 화학연구원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가 참여했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