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다음 달 말로 예정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앞서 진행될 민주당 대전시당 차기위원장 선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기 위원장은 2년 후 치러질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때까지 지역 조직을 이끌어야 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맡게 되기 때문. 게다가 위원장 후보로 다수의 인물이 물망에 오르면서 선출 방식에 있어 합의추대는 물론 경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2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29일 시당 위원장 후보자 등록 공고를 내고 오는 3일 오전 9시부터 4일 오후 6시까지 신청을 접수한다.

공직선거법상 피선거권이 있는 권리당원으로서 대전시당에 당적을 보유한 사람이면 후보로 등록 가능하다. 후보자 등록 결과, 단수 후보일 경우 오는 14일 열리는 시당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상무위원회의 의결로 차기 시당 위원장을 선임한다. 하지만 2인 이상의 복수 후보자가 등록할 경우에는 경선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경선 투표는 권리행사 요건을 갖춘 대전시당 권리당원과 전국대의원이 대상이며, 오는 10일부터 13일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투표 결과는 시당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발표되고, 최다 득표자가 차기 시당 위원장으로 선출된다.

현재까지 위원장 후보로는 지난 7대 지방선거 이후부터 시당을 이끌어 오고있는 조승래 의원(유성구 갑, 재선)과 제21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초선의 황운하(중구)·박영순(대덕구)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당초 지역 정치권에서는 조 의원의 위원장 연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황 의원과 박 의원이 추가적으로 차기 시당위원장직에 도전 의사를 밝히면서 3파전 구도를 형성하게 됐고, 이로 인해 경선 가능성도 상당해 진 상황이다.

다만 이들 의원 모두 합의 추대에 무게를 두고 있는 분위기여서 경선 이전에 후보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 의원은 "다른 지역도 경선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서 합의 추대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며 "앞서 지역 의원 전체가 모인자리에서도 가능하면 경선을 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얘기도 나온 상황"이라고 밝혔다.

황 의원은 "시당위원장 역할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경선까지 치러가면서 할 자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원만하게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도 "다른 의원들과 계속 대화하고 있으며, 합의추대는 경선이든 결과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