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생, 인적교류를 위한 서울시-타 지역 협업...'20.9~'21.5월까지 9개월 간 활동

서울시는 서울 청년들이 전국 기업에서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2020 청정(靑停)지역 프로젝트` 시즌2에 참여할 청년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청년 참여자들은 오는 9월부터 내년 5월까지 총 9개월간 전국 140여 개 기업에서 근로 및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역을 이해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총 200명을 모집하게 될 이번 프로젝트에는 서울시에 주소를 둔 만 19-39세 청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8일까지 접수받는다. 이번 선발과정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비대면 구직 시장 트렌드에 맞워 인공지능(AI) 면접방식을 도입해 청년구직자들이 새로운 방식의 면접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들에게도 구직자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참여자들은 주 4일(주 32시간) 근무와 주 1일(주 8시간)은 지역주민과 교류하며 사회공헌활동을 할 예정이며, 보수는 최소 월 220만 원이다.

시는 참여 청년들에게 지역근로 시작 전 지역이해를 돕는 교육과 직무교육을 제공하고, 지역 생활 중에는 청년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의 가치를 알아가고 실질적으로 지역 정착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커뮤니티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또 이번 프로젝트를 수려한 청년들이 서울시의 청년 창업지원 사업인 `넥스트 로컬(서울시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 가점제공 등을 통해 사업의 지속성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청정지역 프로젝트는 서울청년이 지역에 내려가 직무경험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많은 청년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일 경험을 쌓으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생활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하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신청·접수 관련 문의는 사업총괄운영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02-2222-4281) 또는 서울시 지역상생경제과(☎02-2133-4459)로 전화하면 된다.

한편 현재 올해 4월 `청정(靑停)지역 프로젝트(서울청년, 지역으로 가다)` 시즌1에 참여한 170여 명의 청년들은 전국 90여 개 지역기업에서 일 경험을 쌓고 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