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집권 여당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충청권의 민심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10여 년 전 만해도 행정수도 유치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냈던 충청 민심이 이제는 다소 누그러진 경향을 보이고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세종과 더불어 충청권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3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30일 실시된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자체 조사(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대상, 95% 신뢰수준에 ±3.1%) 결과, 국가 정치·행정 중심지(행정수도)를 세종으로 이전해야 된다는 의견은 42%, 서울시 유지는 49%로 집계됐다. 전국적으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

특히 행정수도가 자리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세종을 포함, 대전과 충청의 민심 변화가 눈에 띄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대전·세종·충청 지역 응답자의 57%는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고, 서울시로 유지해야 된다는 의견은 36%를 차지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행정수도 이전이 실행 단계에 옮겨지기 시작할 당시와 비교하면 충청권의 호응도가 크게 낮아진 결과다. 2003년 12월 진행된 조사결과를 보면, 행정수도를 충청권으로 이전하는 안에 대해 대전·세종·충청 지역 응답자 87%가 찬성했다. 서울시 유지에 대한 의견은 겨우 8%에 그쳤다.

더욱이 충청권에 비해 행정수도 이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광주·전라 지역에서 `행정수도 세종시 이전`에 대한 찬성 응답이 같은 기간 58%에서 67%로 증가한 것과도 대조적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을 두고 행정수도의 대안으로 건설된 세종시가 그동안 인근 지자체에 미친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당초 세종시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 등을 위해 출범했지만 기대했던 효과보다는 대전·충남의 인구유출 가속화 등 부작용을 초래했고, 이로 인해 행정수도 유치에 대한 충청 민심이 식었을 것이라는 취지에서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전에는 충청권 모든 연령층과 직업군을 불문하고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한 분위기"라며 "행정수도 대신 행정중심복합도시라고 해서 세종시가 세워졌지만 주변의 인구는 물론 공·사기업까지 빨아들이고 있고, 향후 행정수도 이전시 이런 현상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호택 배재대 행정학과 교수는 "행정수도에 대한 충청민의 염원이 세종시를 탄생시켰지만 그동안 인근 지자체에 대한 배려보다는 소위 말하는 빨대효과가 컸다"며 "충청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행정수도가 될 세종과 대전·충남·충북의 역할 분담 혹은 교통망 광역화 등을 아우르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에서 청와대 세종시 이전에 대한 대전·세종·충청 지역 응답은 찬성 51%·반대 35%, 국회 세종시 이전은 찬성 58%·반대 32%, 서울대 세종시 이전은 찬성 35%·반대 53% 였다.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면 된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