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피해복구전담반 편성…재해구호특별휴가 권장

양승조(왼쪽) 충남지사가 5일 천안 소사리마을에서 침수피해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왼쪽) 충남지사가 5일 천안 소사리마을에서 침수피해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최근 집중호우로 천안·아산지역을 중심으로 큰 피해를 입으면서 피해 복구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양승조 충남지사는 5일부터 3일간 예정된 휴가를 반납하고 이날 오전 천안 목천읍 소사리 호우 침수 피해 마을을 찾아 복구 지원 활동을 펼쳤다.

양 지사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이날 오전 10시 40분부터 오후 3시까지 비에 휩쓸려 내려온 토사를 정비했다.

복구 지원 활동에는 도 실·국장과 `더 위드 봉사단`, 도와 천안시 자원봉사센터, 충남농협봉사단 등 100여 명이 동참했다.

도는 수해를 입은 공무원이나 재해 지역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려는 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5일 범위 안에서 재해구호특별휴가 사용을 적극 권장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피해 지역 주민들의 조기 생활 안정을 위해서는 공직자를 비롯 각계의 적극적인 복구 지원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 대응과 민원 부서 근무자를 제외하고,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특별휴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이와 함께 실·국·원별로 `피해지역복구 전담반`을 편성, 복구 지원 활동을 전개한다.

도와 시·군에는 `인력·장비 지원 창구`를 개설, 자력 복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이나 고령 농가를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 활동을 편다.

이밖에 침수지역 대상 농기계 무상수리반을 운영하고, 도민안전보험과 세제, 재해구호기금 등을 지원한다.

한편 지난달 23-25일 집중호우로 788건 11억 6300만 원의 피해가 발생했으며, 같은 달 28-31일 호우로 472건 66억 5900만 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발생한 피해는 사망 1명, 실종 2명, 이재민 268가구 473명, 도로 유실 등 공공시설 454건, 주택·상가·농작물 침수 등 사유시설 1만 163건으로 나타났다.

도는 앞으로 △24시간 비상근무 체계 유지 △기상특보·홍수정보 등 재난문자 전파 강화 △신속한 피해 조사 및 응급복구 △교통 취약 지역 및 인명 피해 우려 지역 예찰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