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정무수석 회자... 충청 출신 발탁 규모에도 관심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 6명 참모들의 일괄사표를 처음으로 받아 든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에 관심이 모아진다.

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주말동안 별다른 일정 없이 경내에 머물며 노 비서실장 등의 일괄사의에 따른 수리여부 및 후속대책 등에 대해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 비서실장과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 전원은 지난 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사의를 밝힌 수석은 정무, 민정, 국민소통, 인사, 시민사회 수석 등 5명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괄 사의 표명 배경에 대해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을 지겠다는 뜻에서 사표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사의 처리 절차 및 일정에 대해선 "사의를 수용할지 여부는 문 대통령이 판단할 사안"이라고 선을 긋기도 했다.

노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한 2기 청와대 참모진은 그동안 일본의 수출규제와 코로나19 등의 위기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왔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지만, 총선이후 윤미향 의원 논란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등을 거치면서 국정지지율이 하락한 만큼, 어떤 수준이든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특히 집값 폭등에 따른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과 다주택 청와대 참모진 주택 처분 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논란은 청와대로선 뼈아픈 대목이다.

물론 청와대는 그동안 `국면전환용 인사`는 없다는 원칙을 수차례 천명해왔으나, 현재의 상황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자칫 국정운영 동력까지 상실할 우려까지 제기되면서 이들의 사의 수용여부나 그 폭에 관심이 집중된다.

청와대 안팎에선 노 비서실장 등의 일괄사의가 `책임지는 모습`으로 귀결되고, 지지율 반등의 전기를 마련하려면 문 대통령의 조속한 결단이 있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는 분위기다. 다만 후임 인선을 위해선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 데다 일괄사표를 수리할 경우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만큼 선별적으로 교체되거나,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새로운 참모진을 구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교체 가능성이 가장 높은 참모로는 차기 지방선거 유력후보로 거론되는 강기정 정무수석과 이번 주택처분 과정에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조원 민정수석을 꼽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노영민 비서실장의 경우 유임 및 교체설이 분분하나, 바뀐다 해도 수석인시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된 뒤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강 수석이 물러날 경우 충청출신인 박수현 전 대변인이 후임으로 부각되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첫 대변인으로서 충실히 제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는데다, 청와대와 내각에 충청출신 인사가 거의 없어 권역별 안배차원에서도 발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후임 민정수석에는 김오수 전 법무부차관과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권오중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노 비서실장의 후임으로는 문 대통령의 측근으로 통하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거론된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