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환승요금체계도 공감대 확인…대전-세종-충남-충북-청주-천안-공주 협약

세종시에 첫 도입된 전기굴절버스 BRT 차량.  사진=행복청 제공
세종시에 첫 도입된 전기굴절버스 BRT 차량. 사진=행복청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한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행복도시 광역 BRT 3개 노선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이 시작된 데 이어 인접 7개 지자체와의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에 각 지자체 단체장들이 뜻을 같이하면서 관련 논의에 탄력이 붙고 있다.

10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지난 7일 대전(허태정 시장)·세종(이춘희 시장)·충북(이시종 지사)·충남(양승조 지사)·청주(한범덕 시장)·천안(박상돈 시장)·공주시(김정섭 시장) 단체장들과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복청은 각 지자체장들이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 필요성에는 큰 이견이 없는 만큼 관련 논의에 추진동력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협약은 현재 대전-세종에만 적용 중인 대중교통 환승할인을 인근 7개 지자체로 확대·적용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이를 시작으로 천안 등 전 충청권까지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 담겼다.

각 기관은 오는 2022년까지를 통합환승요금체계 시행 목표 기간으로 정했다.

환승할인 적용대상은 적용권역 내에서 운행 중인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시내버스, 마을버스 및 도시철도다.

이를 위해 각 기관은 교통카드 환승 및 정산시스템 구축, 환승시스템 시범운영, 기타 운영에 대한 협의 및 조정 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원활한 소통·논의를 위해 기관별 담당과장을 위원으로 하는 실무협의회도 구성·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위원장은 행복청 교통계획과장이 맡는다.

실무협의회는 통합환승 요금체계와 환승시간, 환승 횟수 등을 구체적으로 합의하고, 통합요금 정산체계 및 손실금 분담 등을 결정하는 등 향후 추진방향을 협의해 최적의 안을 도출해내는 역할을 한다.

행복도시권 광역교통망 구축의 또 다른 갈래인 `행복도시 광역 BRT 노선 개발`은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태다.

지난 5일 행복도시광역계획권교통협의회에서는 `행복도시권 광역 BRT 3개 노선(세종-공주BRT, 세종-청주BRT, 세종-조치원BRT)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가 진행됐다.

용역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소요예산은 11억 5000여만 원으로 행복청과 5개 충청권 지자체가 분담하게 된다.

행복청은 오는 2026년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문기 행복청장은 "지난 4월 이미 광역교통개선대책 3차 변경에 통합환승요금시스템 구축비 반영을 완료했다"면서 "이를 구체화하고 실현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 연구용역도 8월 중 발주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행복도시권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 업무협약서. 사진=행복청 제공
행복도시권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 업무협약서. 사진=행복청 제공

이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