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정당·전국정당·포용정당 등 3대 혁신방안 제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도전한 김부겸 후보는 17일 "대통령 권력 분산과 4년 중임제 등 권력구조 개편을 포함한 분권형 개헌을 임기 내에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책임정당, 전국정당, 포용정당 등 3대 당 혁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우선 `책임정당`을 만들기 위한 개헌을 약속했다. 김 후보는 대통령 4년 중임제를 골자로 하는 권력구조 개편 외에도 중앙정부의 대폭적 권력 이양과 지방정부의 자치입법권 보장 등을 개헌안에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행정수도 이전 임기 내 완수, 중범죄 등에 대한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폐지 및 국민소환제 도입 등의 국회개혁, 검찰개혁, 민주연구원 혁신 등을 책임정당을 위한 과제로 함께 제시했다.

김 후보는 아울러 `전국정당`을 위해 분권형 당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과거 폐해가 있었던 지구당을 쇄신해 부활시키는 한편, 당원의 뿌리모임인 당원자치회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중앙당과 중앙정부, 광역시도당,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지역 당정협의`도 분기별 1회 개최하겠다고 약속했다. 당 대표가 당정 협의를 직접 주재하겠다고 밝혔다.

`포용정당`을 위해선 △당 을지로위원회 위상 강화 △노동계 최고위원 지명 △지역 순회 현장 최고위원회의 개최 △청년·여성 정치리더 육성 프로그램 상설화 등을 제시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