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정보공개 '제한적'…시민 불만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

좌측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이전까지 세종시가 보낸 안전재난 문자. 우측은 최근 확진자 발생 관련 시가 보낸 안전재난 문자. 확진자 거주지·동선 등 비교적 구체적이었던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성별과 구체적인 거주지조차 비공개로 전환했다.
좌측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이전까지 세종시가 보낸 안전재난 문자. 우측은 최근 확진자 발생 관련 시가 보낸 안전재난 문자. 확진자 거주지·동선 등 비교적 구체적이었던 이전과 달리 최근에는 성별과 구체적인 거주지조차 비공개로 전환했다.
세종시가 공개한 코로나19 확진자 정보 범위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시민들은 시가 확진자 개인신상과 이동 동선을 극히 제한적으로만 공개함으로써 감염 위험을 부추기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정부 방침에 따라 제한적인 정보공개만을 할 수 없는 시로서는 난감한 상황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수도권발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지역에서도 지난 주에만 감염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지난 6월 29일 세종 50번째 확진자를 마지막으로 잠잠했던 감염자 수는 지난 18일에 2명, 20일에 4명, 22일 1명이 추가되면서 모두 57명으로 늘었다. 수도권에서 불어 닥친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지역까지 엄습하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전국 광역지자체 중 평균 연령이 36.9세(행정안전통계연보. 2019년 기준)로 가장 젊은 도시인 세종시에서는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주부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약 15만 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세종맘카페`는 코로나19 재확산 속 자녀 등교와 외부활동을 걱정하는 게시 글로 도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홈페이지에는 세종시의 소극적인 확진자 정보공개를 지탄하는 게시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세종시 코로나 확진자 동선 숨기기 공개 개선해주세요`라는 이 청원 글에는 현재(23일, 오후 1시 기준) 2588명이 동의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불안감은 시의 제한된 확진자 정보공개에 대한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 주 49일 만에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자 재난문자를 통해 이를 즉각 시민들에게 알렸다. 하지만 제한된 정보공개에 불만이 잇따랐다.

지난 18일 시가 전송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안전재난문자를 보면 확진자가 거주 중인 동(洞) 단위 정보만 공개됐을 뿐 구체적인 단지명이나 성별조차 밝히지 않았다.

1차 코로나19 확산기 때와는 사뭇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전까지 시는 지역 내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연령대와 구체적인 거주지를 공개해왔다.

확진자 동선 역시 비교적 이른 시간에 공개함으로써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정보가 가장 많이 공개된 도시로 꼽히기까지 했다. 그랬던 시가 확진자 정보공개에 소극적이라는 이유로 지금은 시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카이스트 이의진 교수팀이 지난 1월 20일부터 3달 동안 국내 7개 대도시의 코로나19 확진자 970명의 감염경로 추적 정보를 분석한 결과 확진자 직장 정보가 공개된 비율은 세종이 76.1%로 가장 높다는 연구 결과까지 나왔다.

이로 인해 세종시는 본의 아니게 확진자 개인신상 정보를 지나치게 공개하고 있다며 정부로부터 `경고`까지 들어야 했다.

시민 불만이 거세지자 시는 자체 운영 중인 SNS계정 등에 양해를 구하는 안내문을 게시했다. 해당 안내문에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확진환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3판)` 지침이 소개돼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우려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중대본 지침을 따라야 하는 우리 입장도 난감하다"면서 "케이스에 따라 정보공개가 탄력적으로 운영되니 방역당국을 믿고 널리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