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특위 구성, 시민연대 시내버스 미화노동자 직고용 촉구

2일 천안시내버스 공영제를 위한 시민연대가 천안시청 본관 앞에서 시내버스 미화노동자 직접 고용 등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윤평호 기자
2일 천안시내버스 공영제를 위한 시민연대가 천안시청 본관 앞에서 시내버스 미화노동자 직접 고용 등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윤평호 기자
[천안]지난 7월 단행된 천안시내버스 요금 인상 이후 시내버스 개혁을 요구하는 각계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천안시의회(의장 황천순)는 연간 수백 억 원에 달하는 천안시 시내버스 보조금의 투명성 검증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시민사회에서는 공영제 도입과 시내버스 미화노동자 직접 고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2일 천안시의회에 따르면 오는 4일 열리는 본회의에 `천안시 시내버스 보조금 투명성 및 표준운송원가 적정성 검증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상정될 예정이다. 결의안이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시의회는 9명 의원으로 특위를 구성, 1년간 활동할 계획이다. 특위에는 외부 전문가도 보조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위는 시내버스 보조금 지급 기준이 되는 각종 데이터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천안 시내버스 3사의 표준운송원가 항목과 회계감사기준 항목, 천안시 보조금 지급 내역 세부 항목들을 통일시켜 보조금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안할 방침이다.

특위 제안자인 정병인 시의회 건설교통위 위원장은 "현재 시내버스 업체에 표준단가로 지급하고 있는 표준운송원가의 일부 항목을 실제 지급한 금액만을 보상하는 한도내 실비지급 형태로 정산해 비용을 절감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천안시내버스 공영제를 위한 시민연대(대표 정한구)는 2일 오전 천안시청 본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내버스 미화노동자의 천안시 직접 고용, 시내버스 3사와 공동관리위원회의 천안시 감사 등을 촉구했다.

시민연대 정한구 대표는 "매일 400여대 시내버스를 청소하고 회차지를 관리하는 10여 명의 미화노동자들이 상시적 고용불안으로 제대로 수당도 받지 못하면서 시간 외 근무를 강요당하는 처지"라며 "시민들의 쾌적한 시내버스 탈 권리 보장을 위해서라도 천안시가 미화노동자 고용을 직접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안시는 시내버스 공관위 감사 실시나 미화노동자 직접 고용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미화노동자는 시내버스 직접 관련된 종사자가 아니고 공관위는 시내버스 노선 조율 등의 업무를 수행할 뿐 감사할 만한 사안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관내 시내버스 3사에 2017년 188억여 원, 2018년 257억여 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