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태안·보령 등 이해당사자…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대책 절실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태스크포스(TF) 및 관계자 등이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석탄화력 단계적 폐쇄 연구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김성준 기자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태스크포스(TF) 및 관계자 등이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석탄화력 단계적 폐쇄 연구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김성준 기자
충남지역 노후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에 대해 이해당사자들은 인구 감소와 경기 침체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는 22일 도청에서 도의원, 발전사,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태스크포스(TF)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탄화력 단계적 폐쇄 연구용역 제2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연구용역은 석탄화력 폐쇄 후 지역 경제와 일자리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주민 주도형 대안 발전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진행 중이다.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충남연구원이 지난 7월 21일부터 이틀간 충남 당진과 태안, 보령 등의 화력발전소 이해당사자 13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이 석탄화력발전소가 폐쇄되면 태안군 인구와 세수가 감소하고, 경기 침체가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지역주민들은 태안에 하나뿐인 공공기관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태안군 담당공무원은 석탄화력발전소 10호기까지 폐쇄하면 2000여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 예측하면서 일자리 감소와 인구 유출을 우려했다. 해당 지역구 군의원도 보령 1, 2호기 폐쇄에 따라 주민 1000여 명이 태안군을 빠져나갈 것이라 예측하며 강력한 대책을 요구했다.

반면 관련 환경단체는 발전소를 폐쇄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했고, 태안군의 자연과 관광산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석탄화력발전소 자회사는 청소를 제외한 경비, 소방, 시설관리 노동자 대부분 태안 출신으로 태안에 거주 중이기 때문에 대다수는 지역 내에서 다른 일자리를 구할 것으로 판단했다. 원북·이원면민들은 발전소 폐쇄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발전사가 먼저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2차 중간보고회에서는 또 △시군별 발전방안 시나리오 마련을 위한 도민참여연구 진행상황 △정의로운 전환 정책토론회 논의 결과 △정의로운 전환 프로그램(안) 적용방안 및 접근 방법 △도와 한-EU 기후행동 공동연구 및 분야별 전문가 세미나 운영 계획 등을 논의했다.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앞으로도 시·군별 도민참여연구, 국내외 공동연구 및 분야별 전문가 세미나 등을 진행해 국내외 민관 거버넌스 채널을 넓혀나갈 것"이라며 "현장형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대책과 일자리 창출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