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아산시의 안일한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들어 충남도 감사위원회 감사와 자체감사에서 부적정한 업무 처리 등이 잇따라 적발되면서 행정상 허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아산시가 대규모 건설공사의 추진 및 관리감독 과정에서 부적정하게 업무를 추진하다 충남도 감사에 무더기 적발됐다.

충남도 감사위원회의 `2020 대규모건설공사 특정감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아산시가 추진 중인 10억 원 이상 규모의 공공건설공사는 최근 3년간 24건에 약 2883억 원(도급액 1537억 6500만 원, 관급액 548억 4100만 원, 보상비 796억 5300만 원) 규모에 이른다.

감사결과 공공 건설공사의 발주부터 준공단계까지 건설공사 품질 및 안전관리 등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품질관리이행실태 확인계획 역시 연 1회 이상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지만 실적은 대상 3건 중 0건이었다. 발주단계에 명시돼야 할 설계안전 검토보고서는 대상 사업 10건 중 5건만 제출했고 전문기관에 의뢰해 실시해야 할 정기안전점검도 12건 중 9건에 그쳤다.

급기에 지역시민사회단체는 아산시의 대규모 건설공사 중 일부가 제대로 규정을 지키지 않고 시공되는 등 각종 문제점이 노출됐다며 특별감사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충남도 감사뿐 아니라 자체감사에서도 잇따라 적발되고 있다. 홈페이지에 공개된 감사결과 자료를 살펴보면 아산시가 아동공동생활가정(이하 그룹홈) 보조금 관리를 허술하게 해오다 적발되는가 하면 민간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노인복지시설의 부적정한 회계처리 등도 자체감사에서 적발돼 시정조치를 받기도 했다.

또한 새일센터 및 여성복지시설 보조금 감사에서도 4대 보험료 업무 처리 부적정, 내부강사 사용료 부적정, 여비 지출업무 부적정, 치료회복 관련 프로그램 사업비 지출 부적정 등 총 11건이 지적됐다. 이 중 시정 9건, 주의 2건의 행정상 조치를 받았고 재정상 1283만 원을 회수조치토록 했다.

이처럼 충남도 감사와 자체감사에서 연이어 적발되다 보니 아산시의 이미지는 물론 행정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아산시민연대 관계자는 " 충남도나 자체감사에서 적발된 사안에 대한 행정조치는 당연히 취해야 한다"며 "업무 처리에 있어 매뉴얼과 규칙, 법령을 준수하면 감사에 적발되는 일은 줄어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 순환근무에 따른 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교육 등을 병행해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