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희 기자
김동희 기자
인사는 만사(萬事)다. 더욱이 단체나 기관의 대표를 뽑는 경우 한 조직의 명운을 가를 중차대한 일인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현재 대전시는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대전문화재단을 이끌 새 대표이사를 공모 중이다. 前 대표이사가 임기를 약 1년 3개월을 남겨둔 시점에서 중도 하차해 5월 말부터 공석 중이다. 설상가상으로 문화예술본부장까지 임기 만료로 퇴직하면서 재단 업무를 통할하는 관제탑은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대표이사 공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내년도 사업 구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한해 약 200억 원의 예산을 활용해 대전예술가의 집, 대전문학관, 대전전통나래관 등 6개 문화공간을 운영하고 각종 문화예술 지원, 교육 지원 등을 담당하며 지역 문화·예술계의 발전을 이끄는 문화재단은 컨트롤타워 부재가 어제 오늘의 일만이 아니다. 지난 2009년 출범 이후 5명의 대표이사가 조직을 이끌었지만, 이 중 4명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사퇴하는 수모를 겪었다. 매번 자질 논란 등 인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예술계와 재단의 조직 구성원들은 하루빨리 새 대표이사가 선임돼 재단 정상화와 지역 문화예술 현장의 위기를 타개하길 학수고대하고 있다.

그렇다고 급하게 뽑다가는 인사가 만사가 아닌 망사(亡事)가 될 수 있다. 각 분야의 경계를 넘어 문화예술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철저한 검증을 거쳐 선임해야 한다. 시에서도 잇따른 대표이사들의 불명예 사퇴로 "정관 일정에 구애받지 않고 적임자를 찾겠다"고 밝히며 신중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계속되는 중도 낙마를 막기 위해 지역 문화예술계의 실정에 밝고 대표로서 조직을 원활하게 운용함과 동시에 청렴도가 있는 사람이 차기 대표이사를 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지역 문화계와 끊임없는 소통으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번에 선임될 문화재단의 수장은 불명예 사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지역 문화예술을 꽃피우는 데 앞장서길 기대해본다. 김동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