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사진=대전일보DB]
이명수 의원 [사진=대전일보DB]
대전-세종을 직결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광역교통망의 관문으로 원활한 교통흐름을 최우선에 둬야 할 대전 장대삼거리에 신호 통제 방식의 평면교차로를 조성 중인 대전시가 국회 국정 감사장에서 집중 포화를 맞았다. 장대삼거리는 충남 공주, 유성 노은·반석과 세종시, 대전 도심 등 세 방향을 각각 분기하는 교통요지라는 점에서 입체교차로(고가도로) 건설 요구가 빗발치는데도 이를 도외시한 채 평면교차로를 강행하는 대전시에 대해 강한 질타와 함께 전면 재검토 촉구도 이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명수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대상의 국감에서 장대교차로 조성방식을 질의 전면에 내세우며 허태정 대전시장을 강한 어조로 몰아붙였다. 이 의원은 "대전시가 평면 방식으로 교차로를 조성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시민들과 많은 시민단체들이 입체교차로 건설을 요구하는 것은 대전-세종간 통행량 급증, 유성복합터미널 개설 시 교통량 증가 등 미래 교통수요 폭증을 우려하기 때문 아니겠느냐"며 "아산지역에서도 평면이냐, 입체냐 한창 논란을 벌이다 정부가 예산을 주지 않아 평면교차로로 조성된 곳이 있는데 이후 몇 년째 주민들이 후회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의원이 문제 제기한 곳은 국도 21호선 배방역(아산 배방읍) 주변으로 출퇴근시간 상습정체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불편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의원실 한 관계자는 "국도 21호선 아산-천안 구간 7㎞ 연장으로 교통정체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배방역 주변 모산네거리는 평면교차로로 조성돼 상습적인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다"며 "당초 입체교차로를 만들려고 했으나 비용 문제 등으로 평면교차로가 들어서 결국 이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평면교차로 조성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는 사업비 증액의 어려움, 행정의 일관성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의원은 "정부와 사업비 협의 그리고 감사원 감사에서 평면교차로 건설 추진의 절차적 적법성을 대전시는 주장하고 있다"며 "그러나 사업비 협상문제는 추가 협의를 통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고 감사원 감사 결과는 절차적으로 적법하다는 것이지 사업의 타당성과는 별개라고 봐야 한다"고 일축했다. 이 의원은 또 "대전시가 당초 입체교차로 건설을 추진하다 사업비 증액을 못해 평면교차로 건설로 급선회한 것 아니냐"고 지적한 뒤 "현재 공정률이 8% 수준에 불과하고 많은 시민들이 평면교차로 강행에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긴 호흡을 갖고 주민 협의 아래 교차로 건설 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촉구했다. 허 시장은 연이은 질타에 고개를 끄덕며 "말씀 내용을 잘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대 삼거리 [사진=대전일보DB]
장대 삼거리 [사진=대전일보DB]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