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9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을 안전하게 치러내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에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다. 지난 봄과 여름에 이어 코로나와 또 한 번의 힘겨운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 같이 규정했다. 그러면서 "지금으로서 최선의 길은 가장 이른 시일 안에 코로나 확산세를 꺾는 것이다. 신속한 방역 성과로 거리두기 2단계 적용 기간을 최대한 단축함으로써,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고 주가지수가 사상 최고를 기록하면서 경제심리가 살아나고 소비가 느는 등 경기회복의 청신호가 켜지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일상의 불편함이 커지고 민생 경제가 어려움을 겪게 되어 매우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더 큰 피해, 더 큰 어려움을 막기 위해선 다른 길이 없다. 방역과 경제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양쪽 모두에서 선방하고 있지만, 지금은 방역에 더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지금 감염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면 부담과 피해가 더욱 커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의 코로나 감염은 일상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활동력이 왕성한 젊은 층의 비중이 높은 특징"이라며 "정부의 더 큰 노력과 함께 국민들의 경각심과 협조 없이는 코로나 확산을 저지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해 준다.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만이 조용한 전파와 확산의 고리를 차단해낼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미 국민들께서 연말연시 모임들을 취소하거나 자제하고 방역에 솔선수범하면서 동참하고 계신다"며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시는 것에 깊이 감사 드리고, 정부는 국민을 믿고 방역 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