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술집·직장·사우나·노래방·학원 등 생활공간을 매개로 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전국 동시다발로 확산하고 있다. 잠시 방심한 틈을 타고 신규 확진자가 하루 300명선으로 급증하는 등 3차 유행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무증상·경증 감염자 누적과 동절기라는 계절적 요인이 겹친 결과라고 하지만 걱정이 아닐 수 없다. 감염 고리가 일상으로 확대되고 감염원을 알 수 없는 `깜깜이 전파`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양상은 더욱 심각해 보인다. 방역당국은 대유행으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보다 세심하고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

수도권과 호남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4일부터 각각 2단계와 1.5단계로 격상됐다. 부산시 등 일부 지자체는 1.5단계에 준하는 방역수칙을 적용키로 했다. 겨울철 대유행으로 이어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이해된다. 하지만 당장 일상에 많은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취약계층 등은 생계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되는 등 먹고 살 길이 더 막막해졌다고 아우성이다. 무엇보다 열흘도 남지 않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이어질 대학입학 전형 등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된다. 26일부터 1주일 간 전국 고교의 원격수업 진행 등 수능에 대비한 특별방역대책을 내놨지만 학교와 학생, 학부모의 불안은 여전하다.

이런 상황에서는 곳곳에서 우려할 만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방역의식도 무뎌지고 있는 것이다. 대학가나 유흥가 등의 산발적 집단감염 자체도 문제지만 확진자들이 동선을 속이는 등 방역에 혼선을 초래하는 일도 빈번하다. 25일 지역별 총파업을 예고한 민주노총의 처사도 우려를 자아낸다. 지난 8월 2차 대유행의 배경에 광화문집회 등이 있었음을 되새기면 철회해야 함이 마땅할 것이다.

코로나와 독감이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은 방역도 경제도 망칠 수 있다. 이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각종 시설이나 업소는 물론 개인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외출이나 모임을 자제하는 등 기본을 충실하게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친지·지인 모임을 통한 감염이 전체 감염의 60%를 차지하는 현 상황을 감안하면 작은 불편은 감내해야 한다. 그 것이야말로 큰 재난을 막고 자신과 이웃을 지키는 길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