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400명·충남 90명 집회 예정
광화문 집회발 코로나19 확산 사례에 시민 우려 커져

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코로나19 확산 우려속에 25일 민주노총 대전본부 관계자들이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에서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코로나19 확산 우려속에 25일 민주노총 대전본부 관계자들이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에서 `총파업 투쟁 결의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호철 기자
코로나19 재유행 위기에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대규모집회를 열며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은 25일 오후 3시 전국 50개 지역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노조법 개정 저지 집회를 열었다. 대전에서는 400명, 충남에서는 90명 등 전국에서 2800명의 집회신고가 이뤄졌다.

각 지역 신고인원은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산정됐다. 대전은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로 500명 미만의 집회일 경우 방역수칙 준수 등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대규모 집회에 200여 명의 경찰 인력이 투입되기도 했다.

정부는 물론, 일반시민들도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며 민주노총을 향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난 8월 15일 광복절집회로 인해 무더기 확진자가 나왔던 것의 반복을 우려하고 있는 것.

이날 민주노총은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은 물론, 페이스쉴드까지 착용했지만 시민들의 눈총을 피하지는 못했다.

서구 월평동에 거주하는 시민 강모(30)씨는 "대전은 타지역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적지만 분명 전국이 위험한 상황에 대규모 집회를 열다니 이해할 수 없다"며 "자신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다른 시민들까지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모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시민 전모(44)씨도 "광복절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며 국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는 사실을 모르지 않았을텐데 집회를 강행한 것은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그나마 확진자가 적은 대전에서마저 확진자가 급증할 때는 어떤 식으로 책임질 것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 같은 시민들의 우려에도 민주노총 측은 자신들의 입장만을 고수했다.

집회에 나선 한 민주노총 관계자는 "집회가 코로나19를 확산시킬 수 있다고만 바라볼 뿐 노동자들이 왜 길거리로 나섰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며 "지금 시간에도 노동자들은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의료계에서도 민주노총의 집단행동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가 특정 집단 감염이 아닌 일상감염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다 앞서 재확산이 여러 차례 반복됐다는 이유에서다. 위험성이 극에 달한 상황에 대규모 집단행동은 최근 강조되는 방역수칙 전반에 역행한다는 지적도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민주노총 집회에 대해 위법사안이 적발될 경우 무관용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정 총리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희생으로 힘겹게 쌓아 온 눈물겨운 방역의 탑에 동참해 달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역에는 그 어떤 예외도 있을 수 없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