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 정부세종청사 앞 천막농성…대전 구의회의장협의회 이전 백지화 피켓시위

[사진=대전시의회·국민의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대전시의회·국민의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대전청사 소재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추진에 대한 지역 사회의 반발이 한층 더 거세질 전망이다. 중기부 이전을 반대하는 지역 여론을 무시한 채 정부가 공청회 등 관련 행정 절차 준비에 돌입한 상황. 게다가 그동안 `중기부 이전 계획 철회`를 요구해 왔던 지역 정치권은 한층 더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29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오는 30일부터 행정안전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백지화 및 대전 존치를 위한 천막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번 천막 농성은 명분 자체가 부족한 것은 물론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해 대전 시민 다수가 이미 반대 의사를 밝혔음에도 여전히 이전 절차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추진 됐다는 게 시당 측 설명이다.

시당은 이날 지역구 국회의원과 허태정 대전시장, 당 소속 시·구의원 및 당원, 당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천막당사 출정식 및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를 시작으로 대전시민사랑협의회 등과 함께 중기부 세종시 이전 백지화와 대전 존치를 촉구하는 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천막농성은 대전권 국회의원을 비롯해 각 지역위원회 별 시·구의원과 당원, 당직자 등이 릴레이 형식으로 24시간 운영된다. 다만 천막농성장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잔류 인원을 최소화하고 방문자 체온측정과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을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대의명분에도 맞지 않고 대전 시민이 반대하는 매우 부적절한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전에 대한 부당성과 대전 시민의 반대 목소리를 전하는 동시에 대전 존치를 확정하기 위해 천막농성이라는 고육지책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누구라도 나서서 대전 시민의 뜻과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청와대와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앞서 시당은 지난 23일 민주당 대전시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경제단체 등에 `중기부 이전철회 여야정경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시당은 "대전이 맞닥뜨린 최대 현안에 정치적 성향을 떠나 한 목소리로 대전시민의 뜻을 청와대와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 이러한 제안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어 " 하나 된 창구를 통해 대전시민의 뜻과 힘을 결집해야 한다"며 "그 힘으로 백만 대전 시민 서명이라도 받아서 청와대에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