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법 반대 이어 소신 발언 주목…같은당 진성준 '어쩌구니 없는 주장' 저격하기도

민주당 이상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이상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이상민 의원(5선·대전 유성을)이 쏘아올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윤석열 검찰총장 동반 퇴진론` 을 둘러싸고 당내에서 반박과 자제 요청이 잇따르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 의원은 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개정 반대`의견도 공식적으로 제기하면서 잇따라 소신발언을 내놓고 있다.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은 28일 추-윤 동반 퇴진론에 대해 "한 마디로 어처구니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진 의원의 작심 발언은 전날 당내 중진인 이 의원이 추-윤 동반퇴진을 촉구한데 대한 `저격`으로 보인다.

진 의원은 "추-윤 갈등의 본질은 검찰개혁을 추진하려는 장관과 거부하는 총장의 대립"이라며 "시비를 분명히 가려 잘한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못 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는 게 정의"라고 했다.

이어 "개혁은 필연적으로 갈등을 수반한다. 이 고통을 이겨내야 개혁은 성공한다"며 "더구나 윤 총장의 징계청구사항은 개혁돼야 할 검찰 적폐의 결정판"이라고 주장했다.

당내에서 추 장관도 잘한 게 없다며 `추-윤 갈등`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에 공감한다는 공개 발언이 나오자 이를 적극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당내 지도부도 자제를 권고하고 있는 분위기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27일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쓰레기 악취나는 싸움이 너무 지긋지긋하다"며 "둘 다 동반 퇴진시켜야 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여당 중진 의원인 이 의원이 대통령을 향해 강력 조치도 촉구했다.

그는 "이미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으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엄청난 고통을 겪는 국민들께 2중, 3중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추-윤 갈등을 강력 비판하며 "거듭 대통령의 빠른 조치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으로서의 리더십도 붕괴해 더 이상 그 직책 수행이 불가하다"며 "이유나 경위 등을 따질 단계는 이미 지났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24일에도 `추-윤 갈등`에 대해 "법 제도나 문화운동에 관한, 또는 사법개혁이나 검찰개혁에 관한 문제도 아니고 그냥 힘 겨루기, 또 국민들이 보기에는 너무나 지나친 소음"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두 분이 다 퇴진을 하는 것이 우리 국가운영에 더 이상 피해를 안 줄 거라고 생각된다"며 "그런 차원에서 대통령의 빠른 조치가 좀 필요하다"고 동반퇴진을 촉구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공수처 연내 출범을 위한 여당의 법안 개정 움직임에 대해서도 `적절치 않다`는 소신발언으로 주목받았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