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취임1주년 인터뷰, 중기부 세종이전 '보완'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 등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충청권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총리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13일 취임 1주년을 맞아 본보와 가진 특별대담을 통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중기부 세종이전에 따른 보완책 등 세 가지 현안에 대한 소신을 피력했다.

정치권은 물론, 전국적 이슈로 떠오른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해 정 총리는 "설계비 147억 원 확보로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국회의사당 건립에는 설계·시공 등 오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국회법이 시급히 개정되고 구체적 건립 규모 등 빠른 시일내 확정될 필요가 있다"며 "정부는 도시계획 변경·토지공급·총사업비 협의 등 건립을 위한 사전절차를 준비 중이며, 올해 세종의사당 건립에 착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14일 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것과 관련, "지역균형발전, 지방 대도시권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지방권 광역철도 사업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수요·사업비 등 경제성, 정책효과, 지역균형발전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서도 "공청회와 관계기관 협의,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 상반기 중 확정할 계획"이라며 "국토 균형발전을 고려한 합리적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계획수립 과정에서 관심을 갖고 관계부처와 함께 살펴보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중기부 세종 이전과 관련,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가로 대전 이전이 가능한 정부 산하기관이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정 총리는 "(중기부) 이전을 전제로 했다기 보다는 혹시라도 있을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2일 국무회의를 통해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 단위 기관이 대전으로 이전하는 것도 대안으로 검토토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추가적인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공론화 과정 등 사회적 합의 절차를 거쳐 결정해야 할 사안이지만, 대전시에서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유치활동을 해나간다면 그에 맞는 지원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