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대전청사 소재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절차가 사실상 행정안전부 고시만을 남겨 놓고 있는 가운데 그 시점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중앙행정기관의 세종 이전 추진 과정을 보면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이후 고시까지 한 달이 채 걸리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 특히 일각에서는 중기부 등 일부 부처가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개각에 앞서 고시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13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한 내용을 담은 행안부의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 고시는 오는 17일을 전후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동안 세종으로 이전한 정부 부처들의 사례를 토대로 중기부 이전을 위한 공청회가 열린 지 한달 가까이 경과했다는 판단에서다.

이전 사례를 보면 먼저 과천에 있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년 3월 22일 세종 이전을 위한 공청회가 열렸고, 일주일만인 29일 고시가 이뤄졌다. 또 국민안전처,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정부청사관리소 등의 세종 이전을 위한 공청회는 2015년 9월 23일, 고시는 같은 해 10월 16일 관보에 게재됐다. 채 한달이 걸리지 않은 셈이다.

게다가 이달 중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개각에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포함될 가능성이 상당한 만큼 그 전에 중기부 이전 고시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유력 후보로 평가받고 있는 박 장관은 곧 출마를 확정 짓고, 개각을 통해 후임 장관이 정해 질 것"이라며 "다만 중기부 이전 문제는 후임 장관에게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현 장관이 마무리 짓고 나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반면 현재 상황에서 기정사실화 된 중기부 이전 문제 보다는 지역 발전을 위한 대안 모색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르면 내주 정도에 고시가 되겠지만, 이미 예전부터 정부는 중기부 이전을 확정 지은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며 "이제 고시여부를 떠나 중기부 공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