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허점 노출된 대전 학생 확진…교직원 백신 접종 '후순위'에 "감염 우려 커"
대학선 올해도 '온라인' 강의 위주 계획…"교육의 질 담보하기 어려운 게 사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새 학기를 앞두고 일선 교육 현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까지 일선 학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데다 교직원 백신 접종이 후순위로 결정되는 등 좋지 않은 소식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등교 개학을 앞둔 일선 초·중·고교는 방역에 중점을 둔 반면, 비대면 수업 쪽으로 가닥을 잡은 대학가는 온라인 위주의 수업에 따른 교육의 질 저하를 어떻게 극복할 지가 가장 큰 현안이다.

23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대전 학교 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이 각각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초등학생의 경우엔 접촉자가 없었다. 하지만 확진을 받은 고등학생의 경우, 접촉자 동선이 확인된 검사대상자는 학생 88명과 교직원 5명 등 총 93명에 달한다. 다행히 모든 검사대상자들의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지만 향후 학교발(發) 대규모 감염 사태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확진자로 분류된 고교생의 경우, 확진 판정 이틀 전 재학중인 학교를 방문했지만 발열이 감지되지 않았다.

본격적인 등교수업에 앞서 시교육청에서도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태다. 이미 충청권을 포함한 전국의 교육청은 `등교수업` 개학에 초점을 맞춘 새학기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유치원 251개 원과 초·중·고·특수학교 등 306개교에 교육활동 지원인력 1400여 명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이들은 학생 등·하교시 발열체크, 방역용품 관리, 보건교실 도우미 등 방역활동 역할 수행을 지원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의료계 종사자와는 달리 백신 접종 일정이 늦은 교직원의 불안감 또한 여전하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교직원의 경우 빨라야 오는 7월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가 3분기 접종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교직원 중에서도 보건교사와 돌봄 종사자, 특수학교(급) 교사 등은 우선 접종 대상자로 선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학생과 매일 밀접 접촉하면서 생활하는 교직원이 가급적 빠른 시일 내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한다"며 "보건교사나 특수학교 교사 등은 우선 접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요청을 했고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대면 수업 장기화에 따른 교육의 질 제고 방안 또한 시급하다. 지난 1년여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탓이다. 이미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온라인 수업을 위주로 학사 일정을 짜놓은 대학가의 고심은 커질 수밖에 없다.

대전 A 대학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대부분의 수업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대면 강의와 비교해 온라인 수업의 질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B 대학 관계자도 "지난해부터 시작된 비대면 수업 방식에 학생들의 크고 작은 불만과 문의가 잇따랐다"며 "대학 측에서도 대면과 비대면 수업 결정에 있어 교수와 학생 등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방향을 정하곤 있지만 쉽지만은 않다"고 토로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