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절제' 속 丁총리 "국민선동" VS 국민의힘 '옹호'

청와대의 우회적 경고에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틀째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신설에 비판적 목소리를 분출하면서 정치권에 파장이 일고 있다.청와대와 민주당은 말을 아끼면서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가 역력한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면에 나서 비판한 반면 국민의힘은 윤 총장을 옹호하며 정부여당에 대한 맹공을 펼쳤다.윤 총장은 전날에 이어 3일에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검찰의 직접 수사 폐지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윤 총장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수청 신설과 관련, "검찰총장 밑에서 검사를 다 빼도 좋다. 그러나 부패범죄에 대한 역량은 수사·기소를 융합해 지켜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여권을 향해 "중수청 역시 반대한다고 해서 다수당을 가로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나를 내쫓고 싶을 수 있다. 다만 내가 밉다고 해서 국민들의 안전과 이익을 인질 삼아서는 안 된다"고 직격했다.

그는 전날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검찰 수사권의 완전한 폐지는 검찰을 흔드는 정도가 아니라 폐지하려는 시도"라며 "직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야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검찰은 국회를 존중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차분히 의견을 개진해야 할 것"이라며 사실상의 경고 메시지를 발신했음에도 윤 총장이 또다시 공개적으로 반발한 셈이다.

청와대는 윤 총장의 두 번째 언론 인터뷰에 대해 새로운 입장을 내지는 않았지만 불쾌감을 숨기지는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날 내놓은 메시지를 재확인하면서 "지금까지 이 입장은 유효하다"고 했다.

당내에서도 공식적으론 대응을 자제했다. 이낙연 당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의 관련 질의에 "특별히 할 말이 없고 윤 총장의 말씀을 충분히 알고 있지 못하다"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행정부를 총괄하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강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정 총리는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직을 건다는 말은 무책임한 국민 선동"이라며 "정말 자신의 소신을 밝히려면 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처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을 옹호하는 동시에 정부여당, 특히 정세균 총리의 `윤 총장 사퇴 요구`를 맹비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윤 총장의 언론 인터뷰에 대해 "헌법상 부여된 검찰의 수사 권능을 배앗는 법을 만드는 데 대해서는 주직의 수장으로서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다"며 "전혀 정치적 행보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오히려 여권이 검찰의 수사 기능을 폐지하는 대신 중수청을 만들려는 것에 대해 "대한민국을 완전한 일당 독재로 가는 고속도로를 닦겠다는 것"이라며 "이에 대해 검찰총장이 작심하고 말하지 않으면 오히려 직무 유기"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 총리가 윤 총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에 대해선 "무엇 때문에 저렇게 페이스북을 통해서 되지도 않은 말씀을 하는지 모르겠다. 옹색하기 짝이 없다"며 "국민은 이 정권이 무슨 잘못들을 그렇게 많이 저질렀기에 검찰을 저렇게 두려워하고 없애려고 하는가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