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목 서울지사 차장
백승목 서울지사 차장
여당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결코 선거용이 아니라고 누차 강조했다.여당 지도부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세 예비후보 모두를 앉혀놓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낙연 대표는 "가벼운 마음으로 선거에 임하게 된 예비후보들께 축하를 드린다"고 말했다. 선거용이 아니라면서 왜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을 보란 듯 앉혀놓고 `가벼운 마음의 선거`를 운운했을까. 상황이 참으로 공교롭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희망 고문은 끝났다"고도 했다. 이 발언에서 순간 내가 모욕당한 느낌을 받았다.

작년 말 이 대표는 충청권을 찾아 "국회 세종 완전 이전을 목표로 단계적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집권 여당 대표로서 의지를 드러낸 듯 했다. 다시금 애써 기대감을 품었다. 용역을 통한 구체안도 제시하고, 여당 지도부 모두 한 동안 국가균형발전을 입에 달고 살길래, 혹시나 하는 희망이었다. 이윽고 세종 국회 설치 입법화를 위한 공청회가 열리고 당위성마저 확보되면서 이제 우리의 `희망 고문`이 끝날 줄 알았다. 공청회가 끝나자마자 이 대표가 세종을 찾는다는 소식까지 들리길래 더욱 그랬다. 이제 입법만하면 된다는 생각에 기대감 보다 높은 희망을 품었던 터다.

그런데 갑자기 안 온단다. 온다고 하기 바로 전날 오후 일정 변경으로 못 온단다. 가덕도 신공항의 성과물을 들고 불과 닷새만에 다시 부산을 찾았던 바로 그날이다. 울산도 방문해 공공의료원 건립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약속한 그날이기도 하다. 대통령 선거 출마를 위한 당 대표 사퇴 시한을 일주일 앞뒀던 그날 말이다.

순간의 허탈함에 `우리는 뭔가 싶어` 희망을 품었던 3월은 다시 아득해졌다.

`논의`와 `협의`로만 점철되던 시기에는 그렇게 얼굴을 내밀며 국회 세종 이전을 약속하더니, 공청회 결과가 잘 마무리되고 이제 입법화만 남으니 덜컥 `겁`이 나 숨어버렸나. 아니면 느긋할 줄 알았던 행보가 뜻하지 않게 조급해지자 드디어 `본색`을 드러낸 건가 싶다.

어린 단종 임금이 공자 말씀인 `사무사`의 뜻을 묻자 사육신 박팽년은 명답을 내놓는다.

"사사로움이 없는 바른 마음입니다. 마음이 바르면 모든 사물에서 바름을 얻을 것입니다." 백승목 서울지사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