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기준 대전 동구 학원 발 확진자 105명으로 세자릿수
교사 등 백신 우선 접종에도 불안감…교육부, 자가검사키트 도입 난색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학교방역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현 교육 현장에서의 감염 사태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학교방역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현 교육 현장에서의 감염 사태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대전을 비롯한 전국의 교육 현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방역 대안 중 하나로 꼽히는 자가검사키트 도입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최소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면 결과를 알 수 있는 일반 검사와는 달리 검사정확도 등에서 아직까지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현장에서조차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두고 실효성 논란이 나온다.

보다 빠른 진단 검사와 대처를 위해 일부 지자체는 자가키트도입 논의가 한창이지만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걱정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대전 유성구 한 고등학교 교사는 "방역을 강화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자가진단키트 도입이 교육 현장의 방역 효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라며 "키트의 정확성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논란이 있는 만큼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대전 중구 한 초등교사도 "자가진단키트의 실효성 논란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시작된 사항"이라며 "시간과 비용 등 수많은 장점을 갖췄음에도 성능 부분은 아직까지 검증이 이뤄지지 않는 등 확실성이 담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자가진단키트는 의료진이 아닌 개인이 코나 목구멍에서 스스로 검체를 채취,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도구다. 해외에서는 약국과 마트 등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정식 허가를 받은 제품이 없다.

다만 검사결과가 나오기까지 3-6시간이 걸리는 기존의 유전자증폭(PCR) 검사와는 달리 15-30분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정부 차원에서도 자가진단키트 도입 여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최근 정부가 개최한 학교방역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에서도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두고 한 차례 논의를 했지만 `추가 협의`를 하자는 선에 그쳤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최근에 관심이 높아진 신속항원검사 방식의 자가검사키트에 대해서는 현재 검사정확도에 대한 논란이 크고 자칫 학교에 방역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며 "현실적으로 자가검사키트에 대한 절차적 허가도 돼 있지 않아 학교에 우선 적용을 결정하기에는 시기상조며 학교현장, 전문가들과의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다"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19일 대전시와 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대전 동구 A 학원을 매개로 한 확진자는 105명에 달한다. 이중 75명이 중고생으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발생한 확진자 10명 중 7명이 학생인 셈이다. 지난 2일을 시작으로 보름 넘게 교육 현장에서는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다. 특수·보건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우선 백신 접종에도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