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여야 의원들이 국회 대정부 질문 첫날 현 정부의 백신 정책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정진석 국민의힘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이날 국무총리 직무대행을 맡은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에 대해 날선 공방을 벌였다.정 의원은 이날 홍 부총리에게 "현 (백신 접종) 속도라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6년 4개월이 걸린다는 평가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왜 대한민국은 백신 빈곤국인가, 의아해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이 백신에 대해서 말씀만 하면 상황은 거꾸로 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홍 부총리는 "집단면역 체계 형성에 6년 넘게 걸린다는 잘못된 뉴스를 강조하면 국민은 불안해지기만 한다"며 "정부는 상반기에만 1200만 명을 접종하고 올해 11월까지 집단면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계획을 명확히 제시해 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정부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을 주시라. 왜 잘못된 정보를 전 국민이 보게 하시나"라고 반박했다.

발언시간 종료로 마이크가 꺼진 상황에서도 설전은 이어졌다. 정 의원이 "대정부질문의 주도권은 국회의원이 갖는다"고 일축했지만, 홍 부총리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정부의 입장을 올바르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큰소리로 호통을 치면서 "국민의 대표로 얘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야 의원들의 고성까지 겹치면서 소란은 박병석 국회의장의 제지로 일단락됐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천안갑)이 다시 홍 부총리를 불러내 백신 확보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설명할 기회를 줬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백신 화보를 위해 외교적 노력을 총력을 쏟고 있다. 현재 1억 2500만 회 정도가 계약 체결이 돼 있다"며 "4월까지 300만 명, 상반기까지 1200만 명 접종을 마치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고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문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도 주문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에게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대화 테이블에서 단 한 번이라도 일본의 해양방출에 동의한 적 있느냐"며 "앞으로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한 정부의 반대 입장은 변함이 없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미국의 개입과 설득이 어렵다면, 국제사회와 연대가 필요하다. 현재 러시아, 대만, 중국 등은 일본을 규탄하는 입장"이라며 "국제감시단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다른 국가와 구체적인 연대 계획이 있느냐"고 질문했다.

정 장관은 "우선 태평양 연안국 중심으로 협의하고 있고, 도서 16개국은 인접 5개국과 동일한 입장을 밝혔다. IAEA도 우리 입장에 공감했고, EU도 우리 입장에 동조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정부는 앞으로 양자적·다자적 외교활동으로 우리 입장이 관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