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들 "출·퇴근길 답답"
비합리적 규제 불만 목소리
시간대별 탄력적 운영 여론

19일 대전 유성구 침신대네거리에 제한속도 시속 30㎞와 60㎞ 표기가 엇갈려 걸려 있다. [사진=김범진 수습기자·그래픽=대전일보DB]
19일 대전 유성구 침신대네거리에 제한속도 시속 30㎞와 60㎞ 표기가 엇갈려 걸려 있다. [사진=김범진 수습기자·그래픽=대전일보DB]
19일 오전 대전 유성구 하기동 한 네거리. 왕복 6차로에서 8차로까지 넓어지는 이 부근 도로는 시범 운영 기간을 포함해 `안전속도 5030`이 운영된 이후로 아침과 저녁 출·퇴근 시간마다 주차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정체된 차량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평소 이곳을 자주 운행하는 15년 경력 택시기사 신모 씨는 "이전에는 출·퇴근길에 그 구간을 통과하려면 10분에서 20분 정도가 걸렸는데, 요즘은 짧게 30분에서 길게는 40분까지도 걸린다"면서 "정체가 2배는 심해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신 씨는 "넓은 도로에서도 속도 제한을 일괄 적용하니 너무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라며 "이 구간을 지나갈 때는 어쩔 수 없이 느리게 달릴 수 밖에 없다 보니 손님이 한숨 짓는 경우도 많아 도망가고 싶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7일 부터 도시 내 제한속도를 시속 50km, 주택가 등 보행 위주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30km로 각각 조정하는 `안전속도 5030`이 정부 시책에 따라 전국에서 일괄 시행 중이다. 이후 운전자들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과 대전을 자차로 출퇴근하는 박모 씨는 "초등학교가 몰려 있는 구간을 지날 때는 속도 변동이 너무 커서 운전이 여간 신경쓰이는 게 아니다"라면서 "출근 시간도 맞춰야 하고 제한 속도도 신경 써야 하다 보니 운전이 아주 짜증날 정도"라고 밝혔다.

사람은 인도에, 차는 차도에 우선 분리하고 사람과 차가 교차하는 구간에 한해 속도 제한을 해야한다는 제안도 제기되고 있다. 제한할 필요가 없는 구간까지 규제하는 건 불합리하고, 사회적 비용 증대 등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이다.

운송업에 종사하는 나모 씨는 "익숙하지 못한 속도로 달려야 하다 보니 계기판을 이전보다 자주 확인하게 되는 등 오히려 운전에 소홀하게 돼 피로감이 크다"며 "안전 문제를 개선하자는 취지는 좋지만, 실정이나 현실을 감안해야 되는데 일괄적용하다 보니 이런 불편이 따른다. 새벽 시간대에는 풀어주는 등 뭔가 탄력적이 대책이나 운용의 묘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부 구간에서는 노면 속도 표기와 무인단속기 제한속도 표기가 서로 다르거나 사거리 내 다른 제한 속도 표기로 혼선을 주는 경우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대전 버스업체 한 관계자는 "속도 규제에 대한 별도의 구간 표시가 안 돼 있고 다른 표기가 많다 보니 규제 속도가 변화되는 구간을 인식하기도 어렵고 혼동이 많다"면서 "같은 노선을 왕복하는 버스 기사들은 그래도 구간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지만, 일반 승용차나 초행길 같은 경우 더 혼동을 많이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웅 기자·김범진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