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 '단순 통계 수집용' 우려
협력관제도 애로사항 청취대신 市홍보에 그칠 듯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대전일보DB]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대전일보DB]
대전시가 기업 유출 방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과 기업협력관 제도를 두고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 구축이 단순 통계를 마련하는데 그치고 협력관 제도는 시정 홍보에 초점을 맞춰 운영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기업 유출 방지를 위해 기업협력관 제도와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을 이달과 오는 7월 각각 도입하도록 했다.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은 기업 애로사항의 신속 수집·해결을 목적으로 대전지역 5인 이상 기업 현황과 유출입 통계를 담을 계획이다. 2018년 기준 지역별 기업 현황 자료를 기반으로 최신 수치를 입력해 대전지역 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겠다는 것이 시의 구상이다. 하지만 지역 경제계에서는 단순 통계는 실질적인 기업 유출을 관리하는데 부족하다고 입을 모은다.

지역 중소기업 관계자는 "이미 대전지역 강소 기업들이 인근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다는 것은 경제계에서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기업이 떠나지 않기 위해서는 타지역보다 나은 조건이 있어야 하는데 굳이 통계를 만든다는 것 보다는 특정 기업을 밀접 관리하는 방법이 나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지역 기업들은 기업협력관 제도를 두고서도 실효성에 의구심을 품고 있다. 이 제도는 시 공무원 5급 39명, 6급 52명, 7급 9명 등 총 100명을 지정해 경영 애로사항 청취와 시책 홍보를 목적으로 한다. 협력관은 소규모 기업의 애로사항에 도움이 될 시책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선 기업들은 지자체·경제단체 간담회 등을 통해 애로사항을 전달할 수 있어 협력관 제도보다는 판로 확대와 같은 직접적인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은 과거와 비교할 때 크게 변한 것이 없고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대부분이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다"며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기보다는 시정 홍보를 위한 전유물에 그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업 유출입 관리시스템은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관련 통계 제작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기업들을 직접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전체적인 현상을 살핀 것을 수치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고 협력관 제도를 통해 소규모 기업들이 각종 지원책 등을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등 간접적으로 지원하려고 한다. 두 정책 모두 이제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시행착오를 거쳐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