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소비자연맹 등 8개 단체 20일 오후 2시 대전시청 앞서 공동성명서 발표

대전소비자단체협의회가 2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일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정민지 기자
대전소비자단체협의회가 2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일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정민지 기자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 지역 소비자단체들이 강력 규탄에 나섰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과 ㈔대전세종소비자공익네트워크, 대전YMCA 등 8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소비자단체협의회는 20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일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13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대단히 무책임하고 이기적일뿐 아니라 인근 국가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반인륜적 범죄"라며 "지금이라도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킬 의무가 있는 정부에 대해서도 신속한 대응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어 "2011년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력 사고 당시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절대 없을 것`이라 굳게 약속했지만 이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엎으려 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유엔해양법협약에 규정돼 있는 일본의 법적 의무를 위반하고 원전 오염수의 무단 방류를 통해 주변국 국민들에게 방사능 테러를 자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원전 오염수에 접촉한 수산물이나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거나 흡입하면 인간에게도 심각한 내부 피폭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 오염수 무단방류는 태평양 연안 지역을 방사선 물질에 노출시키는 범죄행위이자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는 최악의 환경재앙이 될 것이란 주장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정부의 신속하고 다각적인 조치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가장 먼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소식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는 국민들을 안심시킬 의무가 있다"며 "이를 위해 이번 오염수 무단 방류 관련 자료를 객관적이고 면밀하게 연구·분석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내 소비자들과 수산물 유통·소비 업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 규제와 수입 수산물의 유통 이력 관리, 중국·대만·러시아 등 주변국들과의 공조를 통한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가능한 모든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일본 정부가 방류 결정을 철회하지 않을 시 일본산 수산물 불매운동은 물론 지역 내 유통·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일본산 수산물 판매중단을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정민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