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지자체-대학 협력 지역혁신사업
대전 대학서 인기 학과 인원 늘리는 반면 비인기 학과 통·폐합 등 구조조정
지난해 고배 딛고 '충청권 RIS 선정'…추가 학부 설치 등 지역 인재 양성 '청신호'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으로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이 선정된 가운데 지난 6일 충남대학교 본부에서 지자체장, 총장 등 참석자들이 합동브리핑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학민 대전·세종·충남지역협업위원회 센터장, 원성수 공주대학교 총장, 이진숙 충남대학교 총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사진=대전일보DB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으로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이 선정된 가운데 지난 6일 충남대학교 본부에서 지자체장, 총장 등 참석자들이 합동브리핑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학민 대전·세종·충남지역협업위원회 센터장, 원성수 공주대학교 총장, 이진숙 충남대학교 총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사진=대전일보DB
오는 8월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둔 지방대학이 올해 신입생 미달사태 등을 겪으면서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미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전권 대학들의 학과 개편 움직임이 그 방증이다. 다만 충청권 대학은 최근 교육부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에 선정되면서 잇따르는 악재 속 호재를 만난 모양새다. 해당 사업은 지역 인재 양성을 시작으로 향후 지역 인재의 충청권 내 취·창업을 연계하는 정부 지원 사업인만큼 향후 지방대학의 먹거리를 책임질 수 있는 요소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선정에서 고배를 마신 충청권이 올해 사업 선정에 사활을 건 이유다. 충청권은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RIS 사업에 뛰어들며 향후 지역을 넘어서는 전국을 선도하는 `RIS 사업 모델`을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치고 있다.

◇`유례없는 지방대학 위기`…학과 개편 등 곳곳서 구조조정 움직임=대전 대학 곳곳에서 학과 개편 등의 구조조정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11일 대전 대학가에 따르면 대덕대는 기존 35개 학과에서 올해 입시부터 26개 학과로 개편했다. 지난해에는 폐과 사례가 없었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학과 개편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신입생 미충원 학과와 대학 내 학과평가를 통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학과를 대상으로 폐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학 인원 역시 1599명에서 1524명으로 줄었다. 다만 `군사`라는 특성화를 살려 취업률과 인지도가 높은 과는 증설했다.

우송정보대도 2개의 학과를 없애는 등 상황은 마찬가지다. 아동보육·조리부사관과는 이미 유아교육과 조리학과 등 유사학과가 맞물려 폐과를 결정했다. 다만 조리·제빵·뷰티·애완 등 마이스터스쿨 과정을 새롭게 선보였다.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 인기 학과에는 보다 힘을 쏟은 셈이다.

배재대도 최근 미래인재 양성 등을 위한 학제개편을 시행했다. 뷰티케어학과와 게임에니메이션 전공을 신설하는 등 학제개편으로 미래인재 양성과 디지털 혁신산업 분야 특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목원대와 한남대 역시 학제개편을 본격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고 학생·산업계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한남대는 2022학년도에 가칭 스마트융합대학과 아트&디자인테크놀로지대학 등 2개의 단과대학을 신설하는 동시에 최근 교육부의 첨단학과 승인을 받은 `바이오제약공학과`를 생명·나노과학대학 내에 신설, 올해부터 4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목원대도 소방안전학부에 인명구조 전공을 공공인재학부에 군공무원 전공을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학부에 게임콘텐츠 전공을 신설하는 전공분야를 세분화해 학생들의 선택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전 A 대학 관계자는 "대학역량평가에서 재정지원제한대학 등의 선정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학생들의 관심도에서 멀어진 학과는 폐과 또는 타 학과와 통합할 수밖에 없다"며 "향후 대학들의 학과 개편 등의 구조조정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 인재 양성→지역 착근` 이뤄낼 `충청권 RIS`=충청권이 올해 `RIS 사업`에 선정되면서 향후 충청권 지방대학이 고등교육의 혁신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에 직면한 지방대학은 RIS 사업을 그 시작점으로, 상생발전 혁신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6일 RIS 사업에 신규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을 선정·발표했다. RIS 사업은 인구 감소와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협업체계를 구축, `지역에서의 인재 양성→지역에서의 취·창업`을 이뤄내는 선순환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향후 충청권은 5년간 매년 686억 원(국비 480억 원·지방비 206억 원) 지원을 받아 입학 정원 감소와 지역 인재 유출 등 고질병으로 여겨졌던 문제 해결에 나선다.

충청권은 이번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대전의 R&D, 충남의 제조, 세종의 실증 기술 강점을 살려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혁신 생태계`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모빌리티 소재·부품·장비 개발과 모빌리티 ICT(정보통신기술)를 핵심분야 사업으로 삼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총괄대학인 충남대는 자율주행서비스, 스마트휴먼인터페이스, 차세대 무선통신, SW·AI 플랫폼 산업 분야를 위한 ICT 관련 과제를 수행한다. 공주대는 친환경동력, 지능형 전장부품, 첨단센서융합,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분야를 위한 소·부·장 관련 과제 달성에 힘쓴다. 각 대학은 보유한 인·물적 자원을 활용, 4차산업 핵심기술(인공지능 IoT, 드론, 비대면 시스템), 산·학·연 공동 기술연구 및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소과제를 발굴한다.

교육혁신을 통한 대전·세종·충남(DSC) 공유대학은 연간 7000명의 지역 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며 그중 3000명을 지역 내 취·창업할 수 있도록 이끈다. 청년 정주 환경 구축, 모빌리티 신산업 기술고도화, 기업지원, 창업 활성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지역혁신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게 충청권 지자체와 대학이 RIS 사업에 걸고 있는 기대감이다.

이번 `대전·세종·충남 플랫폼` 사업에서는 3개 지자체와 24개 대학, 63개 혁신기관, 81개 기업이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구축, 지역 인재양성과 일자리 연계로 지역혁신체계 효과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방대학 협력 모델로 우뚝 설 `충청권 RIS`=지방대학의 위기 심화로 지역소멸 위기 논란까지 나오는 상황 속에서 각 대학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특성화 등 자구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이번 RIS 산업은 대학의 경쟁력 측면에서 당위성을 충족하는 것을 넘어 지역 상생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출발선이다.

김동욱 충남대 지역협력본부장은 "학령인구 감소로 입학자원이 부족해지는 상황에서 대학이 경쟁력을 갖춰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까지 성공적으로 연계시킨다면 입학자원의 문제는 크게 해소될 것"이라며 "피할 수 없는 학령인구 절벽 속 이번 RIS 사업을 통해 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새로이 해 대학이 고교 졸업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평생교육원의 역할 수행으로 입학자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대학이 안고 있는 문제를 같이 해결하기 위한 고민의 장(場)이 필요하다"며 "RIS 사업은 새로운 관점에서 교육체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김학민 RIS총괄센터장은 DSC 공유대학에서 양성될 지역인재들이 지역에 착근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구조화했다. DSC 공유대학은 24개 대학이 공동 참여하고 대학별 학사구조 개편을 핵심으로 한다.

김학민 센터장은 "DSC 공유대학에는 24개의 대학의 101개의 학과가 참여하며 내년 신입생들은 1-2학년에 기초·교양 과목을 이수하고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유대학을 통해 모빌리티 전공을 듣게 된다"며 "ICT와 소재·부품·장비로 나뉘는 두 개의 융합학부가 있고 한 학부당 네 개의 세부 전공이 있어 24개 대학의 학생들은 공유대학을 통해 지리적 한계 없이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학습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유대학의 교육인재양성 프로그램에 따른 각각의 인재상 등 획기적인 혁신 선도모델도 정립했다. 공유대학과 관련, 신설·개편되는 첨단융합대학원에서는 석·박사까지 지원되며 국책연구소나 대기업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해 미래를 이끌 두뇌 역할을 수행한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없었던 혁신적인 모델을 통해 DSC 공유대학의 학생들을 적극 지원, 모빌리티 특화 인재를 양성할 것이며 이는 지방대학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현재 8.2%밖에 되지 않는 청년들의 지역정착률을 30%까지 끌어올려 충청권의 경제활성화를 돕고 양질의 기업이 지역에 유치가 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정의·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