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재선 의원들 "1명 이상 靑에 부적격 권고 요구"
정치권 일각선 "당청 갈등 도화선 될 수도 있을것"

(왼쪽부터)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왼쪽부터)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문재인 대통령이 야권의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으로 임명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더불어민주당 내 분란도 커지고 있다. 민주당 최다선인 이상민(5선, 대전 유성을) 의원이 당내에선 처음으로 이들의 임명 반대 입장을 밝힌데 이어 초·재선 의원들까지 가세해 부적격 판정을 받은 후보 중 일부는 낙마시켜야 한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요구하면서다. 재송부 시한은 오는 14일까지로, 국회가 이날까지 청문보고서를 청와대에 보내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그 다음날부터 이들의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이를 두고 송영길 대표가 시사해온 `당이 주도하는 당청관계`의 실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정치권 일각에선 `당청 갈등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민주당 초선의원 81명은 12일 야당의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 3명 중 최소 1명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당에 공식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초선모임 `더민초` 간사인 고영인 의원은 이날 당 전체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최소한 1명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강력히 권고할 것을 당 지도부에 요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부적격 대상자를 특정하지는 않았다. 결정권자인 문 대통령의 권한을 존중한다는 취지다.

당 재선의원들도 전날 송영길 대표와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결단이 필요하다"며 당 지도부의 결정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적으로 첫 장관 임명 반대 의견을 낸 이상민 의원 역시 `장관 리더십의 타격`을 지적하며 신속한 거취 결정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장관 후보자 결정 문제로 소모적 논란을 계속하는 것은 국가나 국민으로 볼 때 백해무익하다"며 "신속히 종결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드러난 여러 문제점과 의혹을 살펴볼 때 공직수행에 온전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렵다"며 "모욕적 표현까지 쓰는 분도 계셨고, 공금으로 해외 출장을 나가는데 가족들과 함께 간 것에 대해선 정서적으로 우리 받아들여지지 않는 부분"이라며 임명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 같은 당내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재송부 시한을 `단기간`으로 설명하며 사실상 임명 강행 의지를 확고히 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당내 반발이 영향일 미칠지는 미지수다.

인사청문회법상 재송부 기한은 최장 10일까지 지정할 수 있다. 일각에선 여야 논의 과정을 존중하기 위해 닷새 이상의 기한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문 대통령은 재송부 기한을 4일로 제한했다. 임명 강행 의지를 거듭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청와대는 그동안 재송부 요청 기한을 통상 5일 안팎을 지정해왔다.

인사청문회법상 재송부 요청에도 청문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은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이 경우 문재인 정부에서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한 장관급 인사가 최대 32명까지 늘어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