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판매 제품들 '호흡기 환자' 대상 임상시험…"구매자 추적 관찰 필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가 약국과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판매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실효성 논란이 여전히 뜨겁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자가검사키트 일부가 임상시험에서 호흡기 증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증상자에 대한 검사 결과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런 이유로 자가검사키트에서 음성을 받은 무증상자와 양성을 받은 구매자가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12일 지역 의료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판매를 허가받은 자가검사키트 2종 가운데 1종에 대한 임상은 호흡기 감염 증상 등 코로나19 감염 초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해당 제품 사용 설명 주의사항에서는 "본 제품의 임상적 성능은 18세 이상의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제한된 사람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이며 "무증상자에 대한 평가는 수행되지 않았다"고 표시돼 있다.

또 다른 자가검사키트를 제조하는 B 업체의 제품은 임상을 초기 증상 환자와 무증상자를 섞어 진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해당 업체의 자가검사키트는 3일에 한번씩 주 2회 연속검사를 진행해야 무증상 환자를 선별해내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두 자가검사키트 모두 무증상자보단 코로나19 감염 초기 환자 선별에 더 적합하게 제작됐다고 해석될 여지가 적지 않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이와 관련 지역 의료계 한 인사는 "`신속진단키트`로 알려진 자가검사키트는 코로나19 감염자를 초기에 잡아내 감염 확산을 막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맞다"면서도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무증상자를 잡아내지 못한다면 자가검사키트 존재에 의문이 생기지 않겠나"라고 우려했다.

무증상자가 자가검사키트를 통해 `음성` 판정을 받고 사회 활동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경계하는 목소리가 없지 않다. 지역 병원 한 관계자는 "선별진료소에서 괜히 의료진이 검사해주는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무증상자가 PCR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현저히 낮은 자가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안심해 바깥 활동을 하는 순간 집단감염의 매개체가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약국에서 해열제를 구매하는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약사가 진단검사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이 시행되는 것처럼 자가진단키트 구매자에게도 검사를 권고하거나 구매 이력을 남겨 추적 관찰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무증상자를 찾아내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자가진단키트 검사 결과 `양성`을 받고도 PCR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도 찾아내기 위해서다.

중구의 한 약사는 "사실 가장 무서운 건 (자가진단키트) 검사에서 `양성`을 받고도 선별진료소에 가지 않는 사람들"이라며 "해열제 구매자들의 이력을 남기는 것처럼, 진단키트 구매자들의 이력도 남겨야 감염 확산을 막는 등 방역에 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진웅·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