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의견 듣자"vs 야당 "시간 끌기"

여야는 13일 코로나19 손실보상법에 대한 입법청문회 개최 여부를 놓고 이견을 표출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핵심 이해당사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논의하자는 입장이나,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시간 끌기`라고 일축했다.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10일 손실보상법 관련 입법청문회 요구서가 제출됐다"며 "청문회 실시계획서 및 증인·참고인 등을 의결해야 하므로 조속히 협의해서 빠른 시일 내 입법청문회 안건이 의결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손실보상과 관련해서 여야가 소급적용에 대해 합의를 했는데도 불과하고, 중기부의 반대로 법안 통과가 되지 않았다"며 "그것을 가지고 입법청문회를 통해 물어보겠다는 것은 지금까지 책임정치를 해왔던 여당의 자세와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실보상은 전원 동의 사항이다. (그럼에도) 조사한다는 것은 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또 시간을 끌면 손실보상이 시간이 걸린다. 질질 끌려는 의도가 아닌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반면 여당 간사인 송갑석 의원은 "소급적용을 중심으로 해서 몇 가지 핵심쟁점이 있고, 한 번 더 심도 깊게 하자는 것은 관련 당사자들, 고통받는 소상공인을 증인 혹은 참고인으로 모셔 관련된 말씀을 듣자는 것"이라며 "중기부뿐만 아니라 기재부의 의견까지도 함께 듣고 학계, 법조계 의견도 있을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래서 시간 끌기 의도 혹은 어떤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의도 그런 것이 절대 아니다"라며 "핵심 이해당사자들께 보다 공개적이고 풍부한 내용으로 논의를 한번 더 해보자는 의미에서 입법청문회를 제안했다. 단순히 시간 끌기였다면 어제 법안소위는 안 열렸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여야는 전날 중소벤처기업소위원회를 열고 코로나19 손실보상법의 조속한 처리와 소급적용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정부에선 이미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위해 14조 원을 지급했다며 형평성 문제와 소급적용 시 현장에서 발생할 혼란 등을 우려하며 반대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