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했다.부인의 고가 도자기 대량 밀수 의혹 등과 관련해 질타를 받아온 박 후보자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며 "장관 후보자로서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박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청문회 과정과 별도 입장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렸지만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며 "모두 저의 불찰"이라고 했다.

박 후보자는 "임명권자인 대통령과 해수부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저를 지명해주신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끝까지 기원하겠다. 저를 지지해 주시고 격려해주신 해양수산부 가족들과 국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및 기자회견에서 박 후보자를 비롯한 장관 후보자 퇴진 요구를 비판한 바 있다.

그리고 곧바로 다음날인 11일 야당이 `부적격`으로 판단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다시 요청하기도 했다. 이는 사실상 세 사람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박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결심한 것은 여당 내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거세진 탓으로 분석된다.

전날(12일) 민주당 초·재선의원들은 장관 후보자 3인 중 최소 1명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사필귀정(事必歸正)으로 규정하며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진즉에 했어야 할 사퇴이고, 또 사퇴 이전에 청와대는 부적격 후보자를 국민 앞에 내어놓지 말았어야 했다"며 "지명 이후 한 달 가까이 국민들께 상처와 혼란을 준 청와대는 사과해야 할 것이다. 임혜숙, 노형욱 후보자의 부적절한 행위는 박 후보자의 것보다 더 크면 컸지 결코 작지 않다. 나머지 후보자들도 국민 앞에 최소한의 염치를 가지고 결단을 내려달라"고 했다.

이날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가 다른 장관 후보자의 거취 결정과 임명 절차에도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